웰니스 로봇 ‘나무엑스’ KISA IoT 보안 인증 획득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1 14:44:37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K인텔릭스의 웰니스 로보틱스 브랜드 ‘나무엑스(NAMUHX)’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사물인터넷(IoT) 보안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KISA IoT 보안 인증은 로봇청소기, 월패드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성을 검증하는 국가 공인 제도다. 제품의 보안 기능, 개인정보 보호 체계, 취약점 대응 절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수개월에 걸쳐 고난도의 심층 심사, 수십 개의 보안 검증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만 비로소 인증이 주어진다. 

 

▲ [사진=SK인텔릭스]

 

이번 성과는 최근 KISA가 심사 기준을 한층 강화한 상황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단순히 제품 출시 전 보안 검증을 넘어, 운영 이후까지 고려된 취약점 대응 체계와 검증 프로세스를 포함해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보안 요건을 충족시킴으로써 나무엑스가 설계부터 사후 관리까지 지속 가능한 보안 역량을 갖춘 제품임을 공식적으로 입증한 것이다.

 

또한 이번 인증을 통해 기기 보안, 데이터 보호, 암호 및 통신 보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주요 보안 영역 전반에서 신뢰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유럽과 미국 등 주요 국가가 제시하는 글로벌 보안 권고 기준과의 정합성도 입증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에어 솔루션(Air Solution), 바이탈 사인 체크(Vital Sign Check), 음성 제어 및 일상 대화 기능을 갖춘 웰니스 로봇, 나무엑스는 개발 단계부터 온디바이스 기반의 보안 체계로 설계됐다. 사용자의 음성, 얼굴, 생체 정보 등 민감한 개인정보는 외부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암호화된 상태로 기기 내부에서만 처리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네트워크 환경과 무관하게 기기를 언제든 사용할 수 있으며, 민감한 정보는 기기 내에서 안전하게 보호된다.

 

이러한 온디바이스 보안 구조에 더해, 나무엑스는 ETSI EN 303 645(유럽 표준)과 NIST(미국 표준) 등10종 이상의 국내외 보안 요건을 분석해 설계 단계부터 반영했다. 그 결과 국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인 ISO27001을 취득하였으며, 이번 KISA IoT 보안 인증 추가 획득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전 영역에 걸친 전방위적 보안 체계가 구축되었음을 공식 검증받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적 보안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뿐 아니라 지난 5월에는 100여 명의 윤리적 해커가 참여한 대규모 버그바운티(Bug Bounty)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스템 취약점을 다각도로 검증했다. 이를 통해 보안 완성도를 한층 높였으며, 이는 단순한 법적 요건을 넘어 사용자 신뢰를 공고히 하는 핵심 경쟁력이 되고 있다.

 

나무엑스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은 기술 검증을 넘어, 국제 최고 수준의 보안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보안 경쟁력을 바탕으로 품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고블렛잔부터 홈 슬리퍼까지...‘홀리데이 굿즈 맛집’ SPC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연말·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식품업계 전반에서 한정 굿즈 마케팅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SPC그룹이 파리바게뜨·배스킨라빈스·던킨·파스쿠찌 등 주요 브랜드를 통해 홀리데이 굿즈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연말이 다가오며 등장하는 크리스마스 굿즈는 단순한 기념품이나 사은품을 넘어, 소비 경험과 브랜드 메시지를 담는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자리

2

코웨이, ‘2025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정수기·침대 부문 연속 1위 달성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조사에서 정수기, 침대 등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은 국내 산업별 상품 및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이 이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을

3

“180만 뷰 ‘쿼카’가 내 손에”...하나투어, ‘하나프렌즈’ 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나투어가 캐릭터와의 친밀도 레벨에 따라 경품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형 앱테크 서비스 '하나프렌즈'를 정식 론칭했다고 19일 밝혔다. 대표 캐릭터는 누적 조회수 180만 뷰를 기록하며 단기간 내 하나투어 유튜브 채널의 10만 구독자 달성을 이끈 ‘무해한 여행’ 시리즈의 인기 동물 ‘쿼카’다. 하나투어는 쿼카를 시작으로 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