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트웨이브 상폐 수순에 뿔난 개미들 단체 행동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3 16:05:29
  • -
  • +
  • 인쇄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자발적 상폐 목표 공개매수 진행
주주들 엑시트 후 주가 하락 우려, "거대 자본 탐욕" 반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코스닥 상장사 커넥트웨이브가 자발적 상장폐지를 목표로 공개매수를 진행하자 주주들이 단체행동에 나서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에도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상법상 '주식의 포괄적 교환'을 통해 자발적 상장폐지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와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23일 금융투자업계와 메가경제 취재에 따르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는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24일까지 26일간 자사의 특수목적법인(SPC) 한국이커머스홀딩스를 통해 '다나와'로 잘 알려진 이커머스 플랫폼 커넥트웨이브의 공개매수를 진행하고 있다. MBK파트너스는 현재 커넥트웨이브 지분 70% 가량을 보유한 최대주주다. 사모펀드사는 '경영 편의성'을 내세우며 상장폐지에 나서지만 일각에서는 자산 매각, 배당 확대, 감자 등을 통한 투자금 회수(엑시트) 작업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사진=커넥트웨이브 홈페이지]

 

공개매수는 기업의 지배권을 취득하거나 또는 강화할 목적으로 미리 매수기간, 매수가격 등 매수조건을 공시해 유가증권시장 외에서 불특정다수인으로부터 주식 등을 매수하는 제도다. 이는 주식을 매매할 목적이 아니라 유통주식이 줄어들기 때문에 호재로 보여질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이 매수자가 경영권을 포기하고 공개매수를 취소하며 악용했을 경우에는 주가가 헐값으로 떨어지며 큰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다.

 

이에 반발하는 커넥트웨이브의 주주들은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를 상대로 단체행동에 나섰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주주들은 주주행동 플랫폼 '액트'에서 의결권을 모으고 있다. '슈퍼개미'로 알려진 이승조 다인인베스트 대표를 중심으로 뭉친 이들은 상장폐지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1인당 커넥트웨이브 주식 100주를 사들이는 '100주 매수운동'을 벌이고 있다. 그는 커넥트웨이브의 자발적 상장폐지가 소액주주의 권리를 무시하는 행보라고 비판한다. 

 

이 대표는 "MBK파트너스가 커넥트웨이브의 가치와 소액주주의 권리를 무시하고 있다"며 "주가를 떨어뜨린 뒤 공개매수를 청구하고 상장폐지를 하는 사모펀드 운용사들의 반복되는 행태는 거대 자본의 탐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는 소액주주운동을 통해 거대자본의 탐욕으로 이뤄지는 공개매수 후 자진상폐 전략을 막아내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소액주주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도 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추진하는 커넥트웨이브의 상장폐지가 사실상 정해진 수순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유는 상법 360조의 2에 규정된 주식의 포괄적 교환(주식교환) 때문이다. 주식의 포괄적 교환은 완전자회사가 되는 회사의 주주가 가진 주식을 완전모회사에 이전하고, 그 대가로 모회사의 주식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주주총회 특별결의(의결권의 3분의 2 이상)를 거쳐야 하며, 모회사 지분율이 90% 이상인 경우에는 주주총회를 거치지 않고 이사회 결의만으로 간이주식교환이 가능하다.

 

이 대표는 "공개매수를 통한 자진상폐를 하려면 95% 지분을 확보해야 하는데 적정 가치보다 낮은 가격의 공개매수를 막기 위해 5.01%를 확보하고자 하는 게 이번 소액 주주운동의 목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