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보톡스’ 봉독, 주름 개선·미백 등 안티에이징 효능…화장품 성분으로 각광

최낙형 / 기사승인 : 2020-10-29 15:03:01
  • -
  • +
  • 인쇄
꿀벌의 방어물질, 항균·항염·면역에도 효과
최근 천연 친환경 성분 선호 트렌드와 부합

[메가경제= 최낙형 기자]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 되면서 피부 트러블에 대한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색조 화장품 매출은 감소하는 반면 민감성 피부를 위한 스킨케어 제품들의 판매가 급증해 탁월한 효과를 내세운 성분들이 주목 받고 있다.

주름개선, 미백 등의 미용적인 측면은 물론 안전한 성분으로 항균, 항염, 면역 등의 효과까지 겸비한 성분들이 잇달아 개발되면서 이를 화장품에 적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것.
 

▲ 최근 꿀벌의 방어물질인 봉독이 화장품 유망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약 40여 가지의 활성 펩타이드로 구성된 꿀벌의 강력한 방어물질인 봉독 성분이 화장품 유망 성분으로 각광 받고 있다.

봉독은 예로부터 효능효과는 검증됐지만 원료의 채취가 까다로워 프로폴리스와 로얄젤리와 다르게 쉽게 대중화 되지 못했던 성분이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한가지 성분으로 다양한 기능이 나타나고, 희소성이 높은 성분으로 봉독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봉독 펩타이드(Bee Venom peptide)라고도 불리는 봉독은 순수 천연물질로 안전성이 확보됐으며, 미용적인 측면에서 이미 주름개선과 미백 효과에도 좋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또 그동안 1만개 이상의 논문을 통해 강력한 항균, 항염, 면역 증강에 효과가 있으며 민감한 피부 트러블에도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신비의 의약’이라고 불리며 다양한 해독 작용이 전 세계적으로 사용돼 왔으며 한의학적으로도 여러 질환 치료에 사용돼 왔다. 또 임상을 통해 부작용 및 잔류에 대한 위험성이 낮다는 것이 검증됐다.

이에 따라 최근 관련 연구에 나서는 화장품, 건식 관련 기업들이 늘고 있다. 또 실제 제품으로 출시돼 소비자들에게 다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봉독의 안티에이징 효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일명 ‘내추럴 보톡스’라는 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례로 10년간 봉독 연구만을 진행해 온 봉독 전문 바이오기업 아피메즈는 봉독을 활용한 핵심기술로 국내 천연물 신약 1호를 획득하는 등 앞선 기술력으로 국내는 물론 일본과 미국 등에 특허를 보유하면서 국내외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화장품 업계의 한 관계자는 “봉독은 순수 천연물질이라는 점에서 최근 친환경 성분을 선호하는 트렌드와도 부합되며 코로나19 확산으로 피부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눈높이와도 일맥상통한다”면서 “최근 다양한 특화 성분들이 개발돼 화장품에 적용되고 있는 만큼 코로나 시대를 관통하는 화장품 업계의 유망 성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낙형
최낙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셀렉토커피, 커피 취향 완성하는 디저트 신메뉴 ‘두바이 모찌’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취향 따라 선택하는 커피’를 브랜드 철학으로 삼아온 ‘셀렉토커피’가 커피 경험을 확장하는 신메뉴 ‘두바이 모찌’를 선보였다. 셀렉토커피는 SNS와 오프라인 디저트 시장에서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두바이 디저트 트렌드를 반영해 커피와 함께 즐기기 좋은 ‘두바이 모찌’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신메뉴 ‘두바이 모찌’는 단순한

2

넥써쓰, AI 에이전트 ‘아라’ 몰트북 연동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AI 에이전트 중심 커뮤니티 ‘몰트북(Moltbook)’이 새로운 실험 무대로 부상하고 있다.이 같은 변화에 맞춰 넥써쓰가 AI 에이전트와 게임, 블록체인을 결합한 시도를 빠르게 전개하고 있다.4일 장현국 대표는 X를 통해 AI 에이전트가 직접 경쟁하는 게임 환경을 구현하고, 이를 스트리밍으로 연결하는 일련의 과정을 공개했다. 장

3

경희대, 의학 계열 융합 심포지엄 ‘매그놀리아 헬스 넥서스’ 개최… 의·치·한·약·간호 통합 연구 시동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경희대학교가 의학 계열 전 분야를 아우르는 대규모 융합 심포지엄을 통해 통합 연구 체계 구축에 나선다.경희대는 오는 2월 6일(금)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제1회 의학 계열 융합 심포지엄 ‘매그놀리아 헬스 넥서스(Magnolia Health Nexus)’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의학·치의학·한의학·약학·간호학·동서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