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부산~타이베이 취항 15주년…누적 탑승객 230만 명 돌파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7 15:16:32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부산이 부산~타이베이 노선 취항 15주년을 맞았다.

 

에어부산은 2011년 1월 국적 항공사 최초로 부산~타이베이 노선에 취항한 이후 지난해까지 약 1만3000편을 운항하며 누적 탑승객 230만여 명을 수송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노선은 취항 초기 매일 1회 운항으로 시작했으나,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16년 3월부터 매일 2회 운항으로 증편되며 현재까지 안정적인 운항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 [사진=에어부산]

 

부산~타이베이 노선은 에어부산이 국적 항공사 중 가장 먼저 개설한 이후 김해공항을 대표하는 주요 국제노선으로 성장했다. 현재는 국적사와 외항사를 포함해 총 8개 항공사가 해당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에어부산의 부산~타이베이 노선은 지난해 평균 탑승률 90%를 웃돌며 견조한 수요를 입증했다.

 

대만 국적 이용객 비중이 높다. 지난해 기준 현지발 전체 탑승객 가운데 대만 국적 이용객 비중은 60%를 넘었으며, 같은 대만권 노선인 부산~가오슝 노선을 포함할 경우 현지발 탑승객의 약 70%가 대만 국적 이용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부산은 여행 수요뿐 아니라 화교를 중심으로 한 상시 교류 수요, 각종 교류 단체, 한류 확산에 따른 인바운드 대만 관광객 증가 등이 맞물리며 노선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지역 내 잠재 수요를 선제적으로 흡수하겠다는 노선 개설 당시의 전략적 판단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15년 전 선도적으로 개설한 노선이 부산과 대만 간 인적·문화적 교류 확대는 물론 지역 관광과 경제 활성화로까지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안전 운항을 최우선으로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항공 교통의 역할을 넘어 상징적 가치를 지닌 노선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2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3

현대모비스, 미래 성장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 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 대응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율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OP모빌리티(OPmobility)와 램프사업부문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 중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며, 거래 구조와 규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