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푸드앤컬처, 위탁급식 3년 연속 성장…대기업·군부대 수주 확대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9 15:27:08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위탁급식 사업에서 3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며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최근 3년간 위탁급식 부문에서 연평균 15% 이상의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 [사진=풀무원]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체급식 시장이 단순 식사 제공을 넘어 프리미엄 서비스 중심으로 재편되는 가운데, 대기업 대형 사업장과 군부대를 중심으로 신규 수주를 확대하며 경쟁력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위탁급식 사업은 산업체, 오피스, 대학, 군부대, 병원 등 다양한 채널에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로, 풀무원푸드앤컬처 전체 매출의 약 50%를 차지하는 핵심 사업이다. 현재 전국 395개 대형 급식사업장과 위탁급식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 기준 업계 3위 수준이다(2025년 12월 말 기준).

 

회사는 위탁급식 현장을 중심으로 식품 안전관리 체계 고도화와 함께 AI 기반 업무 혁신(AX), 조리·물류·인력 운영 효율화를 지속 추진해 왔다. 이러한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대기업과 군부대를 넘어 아파트 커뮤니티, 실버타운, 어린이집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생애주기별 맞춤형 식단과 프리미엄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5년에는 LG디스플레이 파주,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 삼성SDI 동탄 등 주요 대형 사업장을 중심으로 위탁급식 부문에서 약 680억 원 규모의 신규 수주를 달성했다. 이는 법인 전체 수주 실적 1300억 원 가운데 절반 이상에 해당한다. 기

 

군부대 민간 위탁 시장에서도 성과가 이어졌다. 육군부사관학교를 시작으로 육·해·공군과 해병대 전 채널로 사업을 확장하며 군 급식 민간 위탁 시범사업의 주요 운영사로 자리매김했다.

 

이와 함께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확대했다. 스타 셰프 초청 셀럽식 프로모션과 유명 외식 브랜드 협업을 통해 급식 공간에서 외식 수준의 메뉴 경험을 제공했으며, 친환경 식재료를 활용한 지속가능 식단 도입으로 만족도를 높였다. AI 식수 예측, AI 식단 작성, 맞춤형 큐레이션 모바일앱 ‘원더풀플랫폼’ 등 AX 기술도 현장에 적용해 운영 효율성과 의사결정 정확도를 개선했다.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는 “운영 품질을 지속적으로 정교화해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푸드서비스 분야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며 “급식 공간을 식사 제공을 넘어 일과 건강,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형지엘리트, 시니어 복지용 웨어러블 로봇 사업 본격 진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시니어 복지 분야에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접목한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9일 밝혔다. 회사는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보유한 헥사휴먼케어와 교육·현장 실증 역량을 갖춘 재능대학교와 협력해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세계 헬스 웨어러블 로봇 시장과 에이지테크(AgeTech) 시장은 매년 20% 이상 성장 중이다. 글로

2

삼립, ‘삼립호빵’에 밥 넣은 ‘뜨끈밥빵’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삼립은 겨울 대표 간식인 ‘삼립호빵’에 밥을 넣어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뜨끈밥빵’ 2종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편의점과 온라인 채널에서 냉장 제품으로 판매된다. ‘뜨끈밥빵’은 1인 가구와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겨냥했다.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데우기만 하면 따뜻한 밥과 빵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3

부산인재개발원, AI·클라우드·스마트팩토리 전문과정 개설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부산지역의 유일한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법인 (재)부산인재개발원이 정부의 AI와 첨단기술 확대 정책에 대응할 수 있도록 2026년도 AI(인공지능)와 클라우드, 스마트팩토리 등 전문 기술교육과정을 개설한다고 19일 밝혔다.부산IT교육센터 서면점, 부산IT아카데미 광안점 등 2곳의 ‘고용노동부 평가 우수훈련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