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에서 환호로...정의선 회장 야심작 '제네시스' 150만대 판매고 '코앞'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09:19:20
  • -
  • +
  • 인쇄
라인업·전동화 '투트랙' 성과… 10년간 판매량 10배 증가
'마그마 프로젝트'로 모터스포츠 진출… 성능 알리기 '박차'

[메가경제=정호 기자] 2023년 100만대 판매를 달성한 제네시스가 2년 만에 150만대 고지를 앞두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밀어붙인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의 '승부수'가 실적으로 나타난 셈이다. 특히 전동화와 글로벌 확장이라는 투트랙 전략은 제네시스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평가된다.

 

25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출범 10주년을 앞두고 글로벌 누적 판매 150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8일 기준 지난달까지 총 148만9695대를 판매했다고 밝히면서 이달 내 150만대 달성은 확실시되고 있다.

 

▲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네시스는 출범 초기 2년 반 만에 50만대를 판매했고, 2023년 100만대를 넘긴 뒤 불과 2년 만에 판매 증가세가 더 가속화됐다. 이는 미국 시장의 성장세가 뒷받침한 결과로 분석된다.

 

해외 판매 비중은 46%로 2016년 31.1%에서부터 꾸준히 확대됐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지난 10년간 판매가 10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같은 기록에는 '토종 럭셔리 메이커'를 만들겠다는 정의선 회장의 뚝심이 뒷받침했다는 평가다. 제네시스 설립 초기 내부 반대도 적지 않았지만 정 회장은 브랜드 철학을 직접 제시하며 전략적 의사결정을 주도했다. 국산 브랜드가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느냐는 회의론도 있었지만, 정 회장은 이를 정면 돌파했다.

 

정 회장은 제네시스 출범식에서 "새로운 도전의 이유는 오직 고객"이라며 브랜드 철학을 '인간 중심의 진보'로 규정한 바 있다.

 

정 회장이 진두지휘한 만큼 제네시스는 공격적 라인업 확장을 이어갔다. 전동화와 글로벌 시장 대응 속도를 높인 제품 전략은 브랜드 신뢰도 견인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꼽힌다.

 

2015년 플래그십 세단 EQ900을 시작으로, 이듬해 G80, 2017년 G70 출시가 이어졌다. 2020년에는 GV80, GV70 등 SUV 라인업을 구축해 시장을 넓혔다. 특히 G80과 GV70은 각각 50만6159대, 34만7409대를 판매하며 제네시스 대표 모델로 자리 잡았다.

 

제네시스는 단순한 연식 변경을 넘어 그룹의 전동화·고성능 전략을 구현하는 상징적 브랜드로 떠올랐다. 지난해 3월 공개된 대형 전동화 SUV '네오룬 콘셉트'를 기반으로 내년 GV90 출시가 예정돼 있으며, '마그마 프로젝트'를 통해 모터스포츠 분야에서도 성능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FIA WEC 하이퍼카 클래스를 시작으로 글로벌 대회 진출도 추진 중이다.

 

제네시스가 국내 럭셔리 자동차 시장의 '뉴노멀'로 자리 잡은 만큼 향후 영향력은 더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초기 반대를 돌파한 정 회장의 결단이 제네시스를 만들어냈다"며 "브랜드가 추구해야 할 지향점을 직접 설계하며 고급화 전략을 주도한 리더십의 결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김원훈·엄지윤 '수상한 손님', 숏박스 세계관 착각 부르는 관세청 홍보영상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관세청이 인기 크리에이터 김원훈과 엄지윤이 출연한 새해 홍보영상을 공개하며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6일 관세청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새로운 홍보영상을 공개했다. 공개 직후 영상은 “숏박스 새로운 에피소드가 아니냐”는 반응을 이끌어내며 온라인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실제 웹 예능을 연상시키는 자연스러운 연출

2

'구립 한마음어린이집', 함께 키우는 시대를 준비하는 영아 보육의 현장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가정과 일이 병행되는 삶이 일상이 된 시대다.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자녀 양육을 둘러싼 환경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한편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사회적 과제로 남아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과거처럼 가정이 전적으로 책임지는 방식에서 벗어나, 맞벌이 여부와 관계없이 기관과 함께 아이를 키운다는 인식이 점차 보

3

티웨이항공, 유럽·시드니·밴쿠버 노선 얼리버드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티웨이항공이 오는 20일(화)까지 △유럽 △시드니 △밴쿠버 노선을 대상으로 장거리 노선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티웨이항공 장거리 노선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특가 프로모션으로 오는 4월 1일부터 10월 24일까지 탑승하는 항공권을 대상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모션 대상 노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