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2024년 상반기 산업내 ESG 평가 1위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8-12 16:04:02
  • -
  • +
  • 인쇄
기업지배구조 개선 노력 긍정 평가…환경, 사회 부문도 우수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고려아연(회장 최윤범)이 국내 3대 ESG 평가기관이자 국민연금 의안분석 전문기관인 대신경제연구소의 자회사 ‘한국ESG연구소’에서 선정한 상반기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평가에서 A+ 등급을 받으며 철강금속 산업 내 1위에 올랐다.

▲ 지난 5월, 고려아연이 ‘24 제 2차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소집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고려아연]
한국 ESG연구소는 최근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2024년도 1차 ESG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평가는 국내 상장사 1,092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중 고려아연은 A+ 등급을 받아 철강금속산업 47개 기업 중 1위를 기록했다. A+ 등급은 전체 기업 중에서도 상위 2.3%에 해당하는 우수한 성적이다.

고려아연은 특히 이번 상반기 평가에서 기업지배구조 개선 노력을 인정받으며 해당 부문에서 점수가3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 준법지원인 선정, 중간배당 실행 및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환원 강화, 이사회 내 다양성 증가, 내부거래위원회 및 보수위원회 운영, 경영투명성 강화 등 다양한 항목에서 개선 노력을 인정받으며, 평가점수가 상승했다.

또,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과 LCA측정완료(제품의 전 생애주기 환경영향 평가), 책임광물보고서 공개, 첫 인베스터데이 개최, 안전경영 투자 확대 등을 통한 환경과 사회 부문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한국ESG연구소는 2021년에 설립된 국내 ESG 평가 및 자문 기관이다. 2021년 ㈜대신경제연구소로부터 분리하여 자회사로 독립했으며, 1984년에 설립된 ㈜대신경제연구소에서 개발한 주주총회 의안분석 업무 및 ESG평가 모델을 활용하는 국내 3대 ESG평가기관으로 꼽힌다.

특히 최근 3년 연속 국민연금 의안분석 전문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매년 ESG 관리 수준 평가 결과를 2022년부터 한국거래소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7월과 12월 2차례에 걸쳐 ESG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고려아연은 지난 6월 20일 국내 대표적인 지배구조 및 의결권자문사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ESG 평가 결과 자산규모 2조 원 이상 ESG 100대 우수기업 중 2위 (제조업종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고려아연 담당자는 “국내 대표적인 ESG 평가기관들이 고려아연이 진행한 ESG 각 부문의 개선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줘 감사한 마음이라며 고려아연은 앞으로도 기업지배구조를 비롯하여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