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철강 분야에 '이음5G' 첫 도입...디지털전환 확산

장준형 / 기사승인 : 2023-09-12 16:58:55
  • -
  • +
  • 인쇄
쇳물 나르는 용선 기차 자율 및 원격 주행 활용
관제시스템 10월까지 구축해 시범 운영할 계획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포스코DX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5G특화망인 '이음5G' 주파수할당 및 기간통신사업 등록의 절차를 완료했다.

이로써 포스코DX는 광양제철소에 철강 분야 국내 첫 사례로 '이음5G'를 도입해 제철소 스마트팩토리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전환 확산에 나설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기관차 자율주행 및 원격제어 서비스 개념도.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음5G'는 기존 통신 3사가 아닌 일반기업이 정부의 허가를 받아 공장, 대형 빌딩 등 특정 구역에 5G 망을 자체적으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광양제철소에서 4.7㎓ 대역의 주파수 할당과 기간통신사업등록을 정부로부터 승인 받고 향후 2년 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수출과 고용, 부가가치 창출 등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철강 분야에서 자동화와 작업자 안전을 위해 국내 최초로 '이음5G' 도입을 추진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번 주파수 할당으로 '이음5G' 주파수를 할당 받은 법인이 14개 기관으로 늘어나며 총 24개 기관 40개소에 '이음5G' 서비스가 제공 중이다.

단일 제철소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광양제철소에서는 그동안 사람이 직접 고로의 쇳물(용선)을 제강 공장으로 운송하는 기관차를 운행했다. 

 

우선 광양제철소 내에서 쇳물을 실어 나르는 용선 기차의 자율 및 원격 주행에 ‘이음5G’를 활용한다. 자율주행 기관차에서 발생되는 각종 실시간 데이터를 '이음5G'를 통해 실시간 수집해 서버로 전송하고, UHD급 고화질 영상을 철도종합관제센터로 전송해 원격감시 및 비상 제동 등 기관차 안전운행을 위한 관제시스템을 10월까지 구축해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관차에 라이다와 여러 대의 카메라를 설치해 운행 사각지대를 없애고 긴급 원격제어 등의 기능을 탑재해 근처에 작업자 없이도 할 수 있어 작업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포스코DX는 제철소를 비롯한 이차전지 생산현장, 건설현장에서 활용하는 무인크레인, 산업용로봇 제어, 구내 운송 철도, 차량 자율 및 원격 주행, 조업 환경 실시간 모니터링 등의 영역으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현재 한국수력원자력도 이음5G를 적용해 원자력 발전소의 재난대응 역량을 높이고 있다.

 

포스코DX 관계자는 "'이음5G'를 제철소에 구축해 구내 운송 철도 및 차량 자율주행과 크레인 무인화, 산업용 로봇 제어 등과 같이 대용량 통신과 실시간 응답속도를 요구하는 현장을 위주로 적용해 생산현장의 DX를 더욱 확산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상 종가, 칼칼하고 깊은 맛 살린 ‘전라도 맛김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가 ‘전라도 맛김치’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신제품 ‘전라도 맛김치’는 깔끔한 맛이 특징인 기존 중부식 맛김치에 비해 풍부한 젓갈과 양념을 사용해 정통 전라도 김치의 칼칼하고 진한 맛을 살렸다. 멸치를 통째로 발효해 진한 감칠맛을 내는 멸치육젓에 꽁치, 황석어, 갈치, 새우 등 4가지 젓갈을 더했다

2

코웨이, ‘제1회 환경사랑 그림공모전’ 수상작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10일 구로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제1회 코웨이 환경사랑 그림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지구야! 아프지마’를 주제로 지난 8월 15일까지 작품을 접수했으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및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진이 심사에 참여했다. 대상에는 영서초등학교 5학년 곽세현 어린이가 선정됐다. 수상작은 멸

3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신규 트레일러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신작 MMORPG ‘더 스타라이트’의 신규 전투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이번 영상은 실제 플레이 중인 전투 장면에 초점을 맞춰, 각 캐릭터의 새로운 스킬과 액션을 생생하게 선보인다.영상은 엘프 ‘이리시아’가 푸른빛 차원의 문을 통해 등장한 뒤, ‘데커드’, ‘로버’ 등 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