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암모니아 연료전지로 가는 VLAC 만든다

김형규 / 기사승인 : 2024-06-05 17: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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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삼성중공업은 4일(현지시간) 영국 선급인 LR로부터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VLAC) 설계'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암모니아 연료전지는 크래킹(Cracking) 기술을 이용한 고온 촉매반응을 통해 암모니아를 수소와 질소로 분리하고, 이를 연료전지에 공급한 후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가 적용되는 방식이다. 

 

▲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AIP 인증 기념사진. 왼쪽부터 Andy McKeran 로이드 최고 사업책임자, 장해기 삼성중공업 부사장, 우성훈 Amogy 대표. [사진=삼성중공업]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미국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업체인 '아모지 (Amogy)'社와 함께 개발한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VLAC는 추진용 메인 엔진, 전력용 발전기 엔진 모두 연료전지로 대체하여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은 물론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전혀 없는 '3무 친환경 선박'이다.

 

기존 내연 기관, 오일과 연계된 기자재가 필요 없어 선박내 소음 진동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삼성중공업은 현지에서 주요 선급으로부터 9만6000CBM급(노르웨이 DNV, 미국 ABS)·15만CBM급(한국 KR) VLAC의 기술 인증을 잇달아 받는 성과도 거두었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구 파나마 운하(폭 33m)부터 신 파나마 운하(폭 55m)까지 운항이 가능한 8만8000∼21민CBM급의 다양한 VLAC 선형 개발을 완료했으며 無탄소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암모니아 운송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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