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코로나19 백신개발중..."국내서 코로나19 치료제 13건·백신 2건 임상 진행 중"

이승선 / 기사승인 : 2020-08-11 17:12:57
  • -
  • +
  • 인쇄
[메가경제= 이승선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치료제 13, 백신 2건 등 총 15건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승인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임상시험은 지난달 22일 발표 이후 2(Rebif, GX-I7)이 추가되어 총 20건이다. 이중 치료제는 18, 백신은 2건이다.

 

이 가운데 치료제 임상시험 5건이 종료되어, 현재 진행 중인 임상시험은 총 15건이 됐다.

 

 

▲ 백신 개발 관련 실험하는 연구원들.[사진= 연합뉴스]

 

지금까지 개발되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는 작용기전에 따라 크게 항바이러스제면역조절제로 볼 수 있다.

 

감염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의약품인 항바이러스제는 가장 일반적으로 개발된다. 최근 허가받은 렘데시비르가 대표적이다.

 

 

▲ 렘데시비르.[사진= 연합뉴스]

 

항바이러스제는 우리 몸속으로 유입된 바이러스의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바이러스를 제거하거나 작용을 약화시킨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가 세포 안으로 침투하는 경로를 막거나 세포 안에서 유전물질을 만드는 증식과정을 차단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낸다.

 

현재 임상시험 중인 알베스코, 레보비르, 피라맥스, 나파모스타트(후탄, CKD-314), 카모스타트(CG-CAM20, DW1248), CT-P59, 인터페론(Rebif) 등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차단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바이러스제이다.

 

특히 알베스코의 경우 항바이러스제와 항염증제 작용기전을 모두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 항바이러스제 작용 기전 모식도.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면역작용을 조절하여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면역조절제이다. 이 치료제는 코로나19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인 면역작용과 염증반응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으로 밝혀져 개발되고 있다.

 

면역조절제에는 항염증제와 면역증강제가 있다.

 

항염증제는 과도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을 억제해 정상 세포의 손상 등을 막는다.

 

현재 임상시험 중인 바리시티닙, 페로딜정, EC-18, 알베스코가 해당된다.

 

▲ 치료제 임상시험 분류개요.[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반면, 적절한 면역반응은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고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제거하는 등 이롭게 작용한다하지만 일부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의 경우 바이러스 침투에 취약하다는 보고도 있다.

 

이러한 경우 적절히 자가 면역을 높이는 면역증강제가 질병의 진행을 막거나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GX-I7‘이 이러한 기전으로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을 받았다.

 

해외에서도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이버멕틴, 카모스타트, 인터페론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덱사메타손, 토실리주맙, 사릴리주맙 같은 면역조절제도 개발 중이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사진= 연합뉴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임상시험 등 개발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도입을 위해 필요한 품목허가, 특례수입 등에 대한 사항을 지원하고 우리 국민의 치료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승선
이승선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남양유업·백미당, ‘말차 트렌드’ 확산 속 제품 라인업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급성장 중인 ‘말차’ 트렌드에 맞춰 가공유부터 카페 음료까지 온·오프라인 전 채널에서 말차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에 따르면, 온라인상 ‘말차’ 키워드 언급량은 2024년 11월 약 4만 5천여 건에서 2025년 10월 약 16만 2천여 건으로 1년 새 약 4배 급증했

2

파라타항공, 2번째 A320도입...기단 4대로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타항공이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파라타항공의 4번째 비행기이자 2번째 A320-200(174석)을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도입 행사는 지난 8일 서울 김포국제공항에서 윤철민 대표이사와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파라타항공은 지난 7월 말 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1호기 A330-200(294석)을 시작으로, 9월에는 중

3

'매일 셀렉스배 제30회 한국시니어오픈 골프대회'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일홀딩스sms 자회사 매일유업과 매일헬스뉴트리션 및 대한골프협회(KGA)가 공동 주최한 '매일 셀렉스배 제30회 한국시니어오픈골프선수권대회'가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컨트리클럽에서 예선전을 포함해 4일 간의 일정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만 50세 이상의 국내외 프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