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역 향한 '집단방역 기본수칙' 제시...방역관리자 지정·발열체크 등 5가지 항목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4-22 15:49:48
  • -
  • +
  • 인쇄
중대본, 코로나19 장기화 대비한 직장·학교·사업장 방역수칙 공개
공론화 거쳐 확정…24일부터 각 부처서 시설별·상황별 세부지침 발표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회사와 학교 등 사회집단이 지켜야 할 ‘생활 속 거리 두기(생활방역) 집단방역 기본수칙(안)’을 22일 공개했다.


이 집단방역 기본수칙은 공동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방역지침을 만들고 준수해야 하며, 구성원의 발열 등 건강상태를 잘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지난 12일 개인이 지켜야 할 ‘개인방역 기본수칙’ 및 ‘개인방역 보조수칙’을 발표한 데 이어 공동체가 지켜야 할 ‘집단방역 기본수칙‘을 추가로 발표한 것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생활 속 거리 두기(생활방역) 집단방역 기본수칙(안)’을 제시했다. [사진= 연합뉴스]


집단방역 기본수칙은 ▲ 공동체가 함께 노력하기(집단방역의 원리), ▲ 공동체 내 방역관리자 지정하기, ▲ 공동체 방역지침 만들고 준수하기, ▲ 발열 확인 등 집단 보호, ▲ 방역관리자에게 적극 협조하기의 5개 수칙으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공동체는 방역관리 책임을 담당하는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운영하고, 앞으로 공개할 집단방역 보조수칙(세부지침)을 참고하여 공동체 방역지침을 만들고 준수하도록 한다.


방역관리자는 체온, 호흡기 증상 여부 등 구성원의 건강상태 확인 등을 실시하고, 사업장의 고용주 등 공동체의 책임자와 구성원은 방역관리자의 요청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이 지침은 코로나19 마이크로페이지(ncov.mohw.go.kr), 보건복지부 누리집(mohw.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생활방역위원회 등의 검토를 거쳐 개인방역 기본수칙 및 보조수칙과 함께 확정 및 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대본은 “사무실, 대중교통, 음식점, 쇼핑시설 및 결혼? 장례 등에 대한 집단방역 보조수칙(세부지침) 역시 부처별로 마련?확정해 순차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24일에는 일상생활 필수영역에서의 지침 20여종이 공개될 예정이다.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 기본지침안 개요. [출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앞서 정부는 지난 12일 개인이 지켜야 할 '개인방역 기본수칙' 초안을 발표하고 여론을 수렴 중이다.


개인방역 기본수칙은 ▲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 30초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 ▲ 매일 2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 ▲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등 5가지이다.


또, 개인방역 보조수칙은 ▲ 마스크 착용 ▲ 환경 소독 ▲ 65세 이상 어르신 및 고위험 생활수칙 준수 ▲ 건강한 생활습관 등 4가지다.


기본수칙은 정부당국자와 전문가, 시민사회 대표 등으로 구성된 생활방역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중대본은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을 결정하기 전에 수칙을 공개하는 이유에 대해 사회적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지침은 '권고사항'으로 법적 강제성은 없어 원칙적으로 자율준수에 기대를 걸게 된다.


다만, 핵심적인 수칙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강제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감염병예방법을 개정해 방역수칙을 위반한 개인·단체에 과태료를 물리고, 수칙을 준수하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중대본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보람그룹, 내달 8일 ‘전국파크골프대회’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보람그룹은 대한파크골프연맹과 함께 ‘제1회 보람그룹배 전국파크골프대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니어 세대의 일상 속 건강한 여가생활을 돕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번 대회는 국민건강 증진과 파크골프 저변 확대,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목표로 마련됐다. 오는 12월 8일 오전 9시 대구광역

2

무신사, 이른 추위에 겨울 슬리퍼 인기 급상승···퍼·패딩 슬리퍼 거래액 3.5배 ‘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11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간의 카테고리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방한화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가운데 패딩·퍼 슬리퍼 거래액은 3.5배로 늘었다. 또한, 11월 첫째 주 무신사 주간 인기 상품 랭킹에도 퍼·플리스 안감이나 패딩 소재를 적용해 보온성을 높인 겨울용 신발이 다수 상위권

3

SPC삼립, 황종현 대표 사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삼립은 황종현 대표이사가 사임한다고 10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기존 황종현, 김범수 각자 대표이사에서 김범수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된다. SPC그룹은 지난 4일 고위직 인사를 통해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를 맡았던 경재형 부사장을 SPC삼립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경 수석부사장은 김범수 대표이사와 각자대표 체제로 SPC삼립을 운영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