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한국유통학회,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07:58:25
  • -
  • +
  • 인쇄
전국 88개 팀 참여… 차세대 유통 혁신 아이디어 경쟁 치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가 후원하고 한국유통학회(KODIA)가 주관한 ‘제5회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지난 10월 31일 제주대학교에서 열렸다. 올해 대회에는 전국 88개 대학생 팀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이번 대회는 ‘새로운 유통(New Retail)의 시대, 지속 가능한 고객가치 제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예선을 통과한 5개 본선 진출 팀은 디지털 커머스 환경 변화에 대응한 혁신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 알리익스프레스·한국유통학회,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


대상은 계명대학교 ‘마나마나팀’이 수상했다. 이 팀은 지역사회와 연계해 재화 순환 과정에서 즐거움을 더하는 CSV(공유가치창출) 활동 아이디어를 제시해 실현 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호서대 ‘MOM에 들때까지 AliBOOT팀’과 동덕여대·경희대 연합 ‘문화제 팀’이, 장려상은 계명대 ‘알2바바팀’과 이화여대·상명대·인하대 연합 ‘고유한팀’이 각각 차지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청년들이 직접 유통산업의 미래를 설계하고 제안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커머스 분야의 차세대 인재 발굴과 산업 혁신 아이디어 확산에 의미를 더했다.

에릭 펠레티어(Eric C. Pelletier) 알리바바 국제 대외협력 총괄 부사장은 “이번 경진대회에서 제시된 청년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는 알리바바의 사회적 책임 활동 방향에도 영감을 주었다”며 “앞으로도 청년 인재들이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경도 한국유통학회장은 “이번 대회는 단순한 공모전을 넘어, 청년들이 유통의 미래를 직접 제안하는 실험의 장이었다”며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실질적인 혁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