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딜카, 3분기 신차 견적 분석…하이브리드 선호 ‘뚜렷’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1 08:40:39
  • -
  • +
  • 인쇄
기아 쏘렌토 1위…전기차는 기아 EV3·테슬라 Model Y 양강 구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기업 오토핸즈의 실시간 신차 견적 비교 플랫폼 ‘모딜카’(대표 서영석)가 2025년 3분기 신차 견적 산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이 신차 구매 전 단계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적극 고려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모딜카에 따르면 3분기 하이브리드 차량 견적 비중은 43.9%로, 전 분기(41.6%) 대비 상승했다. 이는 신차 등록 비율(26.7%)의 약 1.6배 수준으로, 실제 구매 이전 단계에서 하이브리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더욱 높게 나타난 셈이다. 

 

▲  소비자들이 신차구매 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로는 SUV와 중대형 차량의 강세가 지속됐다. 기아 쏘렌토(25,061건)가 1위를 차지했으며, 기아 카니발(21,641건)과 현대 그랜저(20,159건)가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이어 기아 스포티지(19,475건), 현대 아반떼(17,366건)가 뒤를 이었다. SUV·RV 중심의 기아 라인업과 세단 중심의 현대차 모델이 나란히 상위권을 차지하며, 국내 신차 시장의 SUV·중대형 중심 소비 흐름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상위권 모델 대부분에서 하이브리드 선호가 뚜렷했다. ▲기아 쏘렌토(73.6%) ▲현대 그랜저(63.3%) ▲기아 스포티지(63.4%) ▲기아 카니발(59.5%) 등 주요 모델의 하이브리드 비중이 60% 안팎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대 그랜저는 전 분기 대비 하이브리드 견적이 3,000건 이상 증가하며 전체 순위를 끌어올렸다.

이 같은 흐름은 중대형 차량 중심의 하이브리드 확산세로 이어졌다.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65.3%) ▲기아 K8 하이브리드(63.4%) ▲현대 디 올 뉴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62.2%) 등이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반면 준중형 세단 아반떼는 26.3%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모딜카 관계자는 “차체가 큰 모델일수록 연비 부담이 커 하이브리드 수요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부문에서는 기아 EV3(5,376건)가 1위를 차지했고, 테슬라 Model Y(2,840건)와 기아 EV4(1,960건)가 뒤를 이어 기아와 테슬라의 양강 구도가 형성됐다.

모딜카 관계자는 “견적 데이터는 판매 실적보다 한발 앞서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보여주는 선행 지표”라며 “이번 분석은 국내 신차 시장에서 SUV와 중대형 차량의 인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시장 영향력이 한층 확대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모딜카는 실시간 견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차 시장의 흐름을 신속히 분석하고, 소비자와 제조사 모두가 참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지속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어부산, 항공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드림캠퍼스’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부산은 31일 오전 부산 강서구 소재 사옥에서 항공 인력 양성 프로그램인 ‘드림캠퍼스’의 수료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총 44명의 예비 항공인을 배출한 올해 과정은 일반형(1·2차)과 정비심화형으로 나눠 진행했다. 객실 운항 정비 일반(경영, 영업) 등 에어부산의 주요 직군별 부서에 배치되어 현업 직원들과 함께 호흡하는 과정을 통

2

포르자10·내추럴코드, 유기동물 보호단체 ‘유행사’에 500만원 상당 사료 기부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포르자10(Forza10)과 내추럴코드(Natural Code)의 한국 공식 유통사 벳인사이드는 유기동물 보호단체 ‘유기동물 행복찾는 사람들’(이하 유행사)에 사료 500만원 상당을 기부했다고 31일 밝혔다. ‘유행사’는 유기동물의 구조·보호·입양을 통해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고자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

3

네오위즈-게임졸트, ‘내러티브 게임잼’ 공동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네오위즈는 게임 커뮤니티 플랫폼 ‘게임졸트’와 손잡고 글로벌 인디게임 콘테스트 ‘내러티브 게임잼(Narrative Game Jam)’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게임졸트’는 전 세계 게이머,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이 직접 제작한 사진, 영상 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게임 개발을 장려하고, 창의적인 게임 발굴을 위한 콘테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