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어' 더블유씨피, IPO 시장 불지핀다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09-11 08:50:11
  • -
  • +
  • 인쇄
2차전지 분리막 전문기업...상장 후 예상시총 3.4조
14~15일 기관 수요예측, 19일 공모가 확정
20~21일 일반 청약...공모가 8만~10만원

대내외 악재로 얼어붙어 있는 기업공개(IPO) 시장에 '대어' 더블유씨피(WCP)가 상장을 기다리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조 단위 몸 값을 자랑하는데다 최근 시장에서 관심이 높은 2차 전지 관련 기업이라는 점에서 투자업계도 주목하고 있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WCP는 오는 20~21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이보다 앞서 14~15일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19일에는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다. 

 

공모주식수는 900만 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8만원부터 10만원이다. 총 공모 예정 금액은 희망가 밴드 상단 기준 9000억 원으로, 신주(81.56%) 발행을 통해 약 7340억원을 조달한다. WCP의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공모 희망가 기준 최대 3조4010억원이다. 희망 공모가 상단인 10만원으로 상장할 경우 단숨에 코스닥 4위로 올라서는 규모다. 상장주관사는 KB증권과 신한금융투자가 맡았다.

 

▲ 더블유씨피(WCP) 충주 본사 및 공장 전경. [사진=더블유씨피 제공]

 

WCP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 이은 국내 2위 배터리 분리막 제조업체다. 최대주주는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더블유스코프코퍼레이션이다.

 

지난 2016년 설립한 WCP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2차전지 분리막 개발 및 생산전문기업이다. 고객사 니즈에 따라 소형 및 중대형, 일반형 및 코팅형 등 다양한 2차전지 분리막 제품을 맞춤 제작한다. 최대 고객사는 삼성SDI다.

 

주요제품은 2세대 코팅 습식 분리막이다. 통기도와 인장강도 등 물성이 우수한 습식 분리막의 장점에 더해 2세대 코팅 공정으로 에너지 밀도와 열안정성을 개선했다. 분리막은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과 함께 배터리 4대 핵심소재다. 2차전지의 폭발을 막아준다. 분리막은 2차전지 총 원가의 15~20%를 차지한다.

 

지난해 매출 1854억원, 영업이익 404억원, 영업이익률은 21.8%에 달해 제조업 평균 영업이익률보다 4배 가량 높았다. 올해 상반기에만 매출액 1174억원, 영업이익 180억원, 당기순이익 25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9.9%, 26.8%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 

 

WCP는 이달초 산업은행과 2차전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하고 2차전지 분리막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시설투자 자금의 안정적인 조달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산업은행은 WCP 기업공개로 공모자금 등 여유자금을 확보할 경우 은행 예수금 유치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2차전지 관련 기업은 공모주 시장에서 흥행보증수표로 꼽힌다. 지난해 상장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엔켐은 상장 직후 주가가 공모가 대비 두 배가량 상승했다. 

 

연초 국내 증시에 상장해 단군 이래 최대 IPO로 꼽힌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공모가 대비 60%전후 오른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스비제이, 매년 200% 고속 성장…독보적 R&D 역량이 핵심 동력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경상북도 포항시의 벤처기업 에스비제이가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러한 고속 성장의 핵심 동력은 '기업 지원'과 '자체 R&D'라는 두 축을 기반으로 한 독보적인 기술 경쟁력에 있다.에스비제이는 '소공인 스마트제조 지원사업' 등 정부 지원 사업의 공급기업으로서

2

동서식품, 한정판 '컬러 오브 맥심'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동서식품이 맥심 커피믹스의 친숙한 브랜드 컬러를 담은 ‘컬러 오브 맥심’ 패키지를 한정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1980년에 출시된 이후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커피 브랜드로 자리잡은 맥심은 ‘맥심골목’, ‘맥심가옥’과 같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좋은 커피 한잔을 통해 전하는 일상 속 행복’이라는 브랜드 가

3

“새로 입주한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합니다”… 오늘의집, ‘신상입주’ 기획전 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늘의집은 신규 입점 브랜드를 집중 조명하는 큐레이션 기획전 ‘신상입주’를 론칭한다고 27일 밝혔다. 오늘의집의 ‘신상입주’ 기획전은 단순한 상품 나열을 넘어 오늘의집이 트렌드를 선별하고 제안하는 큐레이션으로의 창구 역할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오늘의집은 고객에게는 새로운 발견의 영감을, 잠재력 있는 브랜드에게는 성장의 발판을 제공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