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신선지능 선물세트'...AI가 사과 고르고 경매 MD가 한우 '엄선'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5 09:05:14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마트가 추석 선물세트에 ‘신선지능’을 앞세워,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신선지능'은 고객이 신선식품 구매 시 겪는 실패 요인을 데이터로 진단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품질 혁신을 통해 '실패 없는 신선 장보기'를 구현하는 롯데마트의 핵심 프로젝트다.

 

▲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는 수십만 건의 소비자 리뷰를 AI 분석해 고객 의견을 상품 개선에 반영해왔다. 실제 하절기 신선지능 핵심 품목으로 운영한 ‘AI 선별 수박’ 매출은 전년 대비 10% 신장하며 품질 개선 효과를 보였다. 롯데마트는 그간 단품 위주로 적용해온 '신선지능' 프로젝트를 선물세트로 확대해, 명절 대표 신선식품의 고객 체감 품질을 강화할 방침이다.

 

먼저, 롯데마트 신선지능의 핵심 기술을 적용한 'AI 선별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2022년 최초 도입 이후 4년째 운영 중인 AI 선별 시스템은,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로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터가 누적돼 선별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올 추석에는 명절 대표 품종으로 꼽히는 홍로 사과를 활용한 AI 세트를 신규 기획했다. 당도와 산도는 물론, 내부 갈변까지 정밀하게 검증한 'AI로 선별한 영주 소백산 사과(12~14입/ 4.2kg 내외/국산)'는 엘포인트(L.POINT) 회원가 8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돼지고기 역시 AI 선별 기술을 적용했다. 그동안 삼겹살 등 인기 부위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된 ‘과지방’ 논란은 돈육 소비자들의 대표적인 불만 사항이었다. 이에 롯데마트는 2024년 지방과 살코기의 최적 비율을 구현하는 AI 선별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불편을 해소하고 품질 신뢰도를 높였다.

 

AI 선별을 거친 ’1등급 암퇘지 BBQ 선물세트(삼겹살 1kg, 목심 1kg/국내산)’는 사전예약 기간에 한해 운영되며, 엘포인트 회원에게 40% 할인해 6만 9000원에 판매한다.

 

한우 세트는 유통 과정을 최소화해 ‘초신선’으로 선보인다. 한우는 고가인 만큼 고객 기대와 만족 편차가 큰 대표적인 ‘가심비’ 품목으로, 롯데마트는 전문 MD의 직경매와 신선센터를 활용한 자체 가공을 통해 맛과 신선도를 모두 갖춘 한우 세트를 준비했다.

 

롯데마트가 직경매에 참여하는 한우는 1등급 이상 원물이다. MD가 경매 현장에서 육색·마블링·등심 단면적 등 철저한 내부 기준을 두고 최고급 한우를 선별 매입하며, 콜드체인을 유지한 채 자체 신선품질혁신센터로 이동 후 정형 작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기존 7단계 유통을 3단계로 압축, 산지에서 매장까지 걸리는 시간을 약 3일 단축해 신선도를 극대화했다.

 

롯데마트는 직경매 물량을 지난 추석 대비 20% 확대한다. 공급량 감소로 전년 대비 한우 시세가 약 10% 인상되었으나, 중간 유통 비용을 최소화한 직경매 물량을 늘려 가격을 방어했다. 대표 품목 '한우 등심정육세트 2호(1등급 등심 500g2, 국거리·불고기 각 500g/냉장)'는 사전예약가 18만9000원에 판매한다.

 

프리미엄 수요를 겨냥해 1++ 한우 중 최상급(9등급)으로만 구성한 ‘마블나인 구이 혼합세트(등심 500g*2, 채끝·안심 각 400g*2/냉장)’는 최종 혜택가 60만원대에 선보인다. 두 상품 모두 10+1 혜택이 적용된다.

 

한편, 롯데마트는 선물세트 판매 채널을 다각화해 간편 구매 수요에도 대응하고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경우, 직전 설 판매량이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며 비대면 선물 트렌드의 대표 채널로 자리 잡았다. 

 

롯데마트는 카카오 선물하기 운영 상품을 20% 가량 확대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올 추석 토스쇼핑에 최초 입점해 온라인 고객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은정 롯데마트·슈퍼 상품전략팀장은 "과일과 육류는 명절 대표 선물로, 고객들의 품질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은 품목"이라며 "수십만건의 데이터 분석과 롯데마트의 신선 노하우를 결합한 신선지능 선물세트로 합리적인 가격에 최상의 품질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빵이 부풀 때마다 제 꿈도 함께 부풀어요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고용노동부와 강원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가 주관하는 제42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가 오는 16일부터 19일까지 강릉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에는 웹마스터,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각디자인, 제과제빵 등 정규직종 19개, 시범직종 12개, 레저 및 생활기능 직종 9개 등 총 40개 직종에 전국 17

2

도미노피자, ‘빅토리 딜리버리 위크’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가 프로야구 KBO리그의 흥행에 맞춰 ‘빅토리 딜리버리 위크’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도미노피자의 ‘빅토리 딜리버리 위크’는 배달 프로모션으로 자사앱 로그인 후 이벤트 페이지에서 좋아하는 프로야구 응원팀을 선택하면 오는 28일까지 사용 가능한 프리미엄피자(L) 배달 1만원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도미노피자는 ‘빅토리 딜

3

하림, 피오봉사단과 국립세종수목원서 탄소중립 실천 약속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하림의 환경봉사단 ‘피오봉사단’이 지난 13일 국립세종수목원을 찾아 탄소중립 생활 실천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자연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국립세종수목원’은 급격한 기후 변화와 국내·외 생물다양성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기후대의 식물과 생태를 보존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도심형 수목원이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