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아이마음 탐사대' SPACE-1 진출팀 선발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9 10:26:44
  • -
  • +
  • 인쇄
발달장애와 발달지연 아동 위한 조기개입 솔루션 공모사업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현대해상은 발달지연과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조기개입 솔루션 공모사업 ‘아이마음 탐사대’에서 SPACE-1 단계에 진출 할 12개 팀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 아이마음 탐사대 여정 및 지원 내용 [사진=현대해상]


‘아이마음 탐사대’는 현대해상이 후원하고 세브란스병원,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임팩트스퀘어가 공동 주관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3년간 총 150억원 규모다. 

발달지연과 발달장애 아동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발굴하여 발굴·검증·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해상은 앞서 총 304개 지원팀 가운데 높은 잠재력을 갖춘 SPACE-0단계 31개 팀을 선정하고, 임상계획 고도화를 도왔다.

전문가 심사위원 피드백을 전달하고, 임상 현장 방문을 통한 실사를 진행하는 등, 단순한 선발 심사를 넘어 솔루션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과정에 함께 했다.


▲ 아이마음 탐사대 운영사무국이 SPACE-1 단계 진출심사를 위해 현장실사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현대해상]

선발된 ‘아이마음 탐사대’ SPACE-1 진출팀들은 앞으로 6개월간 실제 아동들을 대상으로 파일럿 연구를 수행하며, 각 솔루션의 실현 가능성과 초기 효과성을 검증하게 된다.

진출팀 대표기관은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소아재활의학과 컨소시엄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컨소시엄 ▲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컨소시엄 ▲서울대학교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컨소시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재활의학과 ▲잼잼테라퓨틱스 ▲언어발전소 컨소시엄 ▲뉴다이브 컨소시엄 ▲솔리브벤처스 컨소시엄 ▲휴레이포지티브 컨소시엄 등 총 12개 팀이다.

아동발달 전문성을 갖춘 병원과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 그리고 둘 이상의 기관이 협력하는 컨소시엄 팀이 다수 선정됐다.

SPACE-1 단계를 통과한 최종 6개 팀은, SPACE-2 단계로 진출해, 팀당 총 11억원의 지원을 받아 80명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대조실험(RCT)을 수행하며 솔루션의 과학적 효과성을 본격적으로 입증하게 된다.

검증된 솔루션을 바탕으로 아동 조기개입 치료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경선 현대해상 부사장은 “아이마음 탐사대는 3년에 걸쳐 단계별 검증 구조로 운영되는 공모사업으로, 효과성이 검증된 솔루션에 보다 집중적으로 자원이 투입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상당한 시간과 자원이 투입되는 과정이지만, 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아동과 가족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변화를 만들고자 이런 구조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건설, 송파한양2차 시공권 확보 ‘카운트다운’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금년 정비사업 수주 규모가 사상 최대치인 80조로 추정되는 가운데 GS건설이 첫 수주고를 울릴 전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송파한양2차 재건축 조합이 이달 31일 GS건설의 시공사 지위를 결정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한다.이 단지는 지난해 9월과 12월 각각 입찰마감을 했으나 GS건설만 단독으로 참여해 수의계약 요건을 충

2

한화가 키운 '미래 노벨상'의 씨앗…사이언스챌린지 수상자들, 독일 연구 현장서 꿈을 키우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한화그룹이 주최하는 '한화사이언스챌린지 2025' 수상자 10명이 지난 11일~18일까지 독일의 유수 연구 기관을 방문해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마쳤다. 19일 한화사이언스챌린지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2011년 "젊은 노벨상 수상자를 양성하자"고 제안하면서 시작된 국내 최고 수준의 고등학생 대상

3

다날엔터, ‘확장형 엔터 생태계’ 시동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다날의 계열사 다날엔터테인먼트(이하, 다날엔터)는 IP·팬덤·라이프스타일·플랫폼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확장형 엔터테인먼트 생태계 구축에 드라이브를 건다고 19일 밝혔다. 다날엔터는 최근 올인원 디지털 베뉴 플랫폼 '빅크'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피치스’ 글로벌 팬덤 솔루션 기업 '스테이지랩스'와 전략적 업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