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의견 수렴, 조직 재정비" 엔씨소프트, 퍼블리싱 역량 강화 나선다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2 09:01:57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엔씨소프트(공동대표 김택진, 박병무, 이하 엔씨(NC))가 향후 선보이는 신작들에 달라진 퍼블리싱 전략을 적용한다고 29일 밝혔다. 엔씨는 이를 통해 적극적인 외부 테스트와 글로벌 파트너 협업 등 퍼블리싱 역량을 강화해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방침이다. 

 

▲ 엔씨소프트 본사. [사진=엔씨소프트]

 

엔씨(NC)는 올해 하반기부터 ‘아이온2’, ‘LLL’, ‘브레이커스: 언락 더 월드’, ‘타임테이커즈’ 등의 신작을 선보일 계획이다. 자체 개발 IP 뿐만 아니라 투자로 판권 확보한 작품들까지 포함돼 MMO, 슈팅, 서브컬처 등 다양한 장르다. 올해 선보이는 신작들에는 각 게임의 장르 특성과 타깃 시장에 맞춘 퍼블리싱 전략을 적용할 예정이다.  

 

퍼블리싱 전략의 핵심은 이용자 피드백 수렴이다. 엔씨(NC)는 4분기 컨퍼런스 콜을 통해 가장 첫번째는 이용자 피드백을 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FGT, CBT 등을 통해 외부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지속적으로 보여왔다. LLL은 2분기부터 FGT와 CBT를 진행하며, 아이온2도 적극적으로 이용자 소통 소통에 나설 계획이라는 게 엔씨 설명이다. 

 

▲ 사진=엔씨소프트

 

올해부터 개발 자회사 및 투자 스튜디오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각 개발 조직에 최적화된 퍼블리싱 팀을 매칭하는 것이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엔씨(NC)는 장르별 특성을 고려해 퍼블리싱 조직 매칭에 공을 들였다. 글로벌 자회사의 인력 보강에도 속도를 냈다. NCA에 진정희 대표를, 아레나넷에는 퍼블리싱 헤드로 크리스틴 콕스를 각각 영입했다. 서남 아시아나 유럽 등 신규 시장에 대한 인력 충원 계획도 밝혔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업도 적극 추진 중이다. 엔씨(NC)는 지난 해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베트남 IT기업 VNG와 합작법인 ‘NCV Games’를 설립했다. 현지에 정통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퍼블리싱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아마존 게임즈와 협업해 ‘THRONE AND LIBERTY(이하 TL)’를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선보인 경험도 있다. 

 

▲ 사진=엔씨소프트

 

시장과 장르 특성을 고려한 출시 일정 조정도 강화됐다. ‘아이온2’는 한국, 대만에 먼저 선보인 뒤 북미, 유럽 시장으로 나간다. ‘TL’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확인한 지역별 MMO시장의 차이를 반영한 결과다. 

 

엔씨(NC)는 올해 하반기 반등을 위해 전열을 다듬는 중이다. 지속적인 변화와 시도로 위기 극복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퍼블리싱 전략이 그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이블리 4910, 배송 서비스 ‘오늘출발’ 도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블리가 운영하는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이 빠른 배송 서비스 ‘오늘출발’을 도입했다고 11일 밝혔다. 4910 오늘출발은 주문 당일 배송 출발을 보장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다. 쇼핑몰, 브랜드 등 입점 마켓이 직접 배송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각 마켓이 설정한 마감 시간 전까지 주문하면, 주문 당일 배송을 시작하는 방

2

IBK기업은행, ‘IBK아이돌봄지원’ 서비스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및 소상공인의 자녀 양육 부담을 완화하고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IBK아이돌봄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IBK아이돌봄지원’은 정부가 시행 중인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및 소상공인에게 기업은행이 1인당 최대 150만원을 지원하는 서비스다.‘IBK아이돌봄지원

3

리복, 카키스와 협업한 ‘클럽C 리벤지’ 한정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LF가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리복(Reebok)’이 빈티지 아메리칸 캐주얼을 기반으로 한 패션 편집숍 ‘카키스’(Khakis)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컬렉션을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업의 테마는 ‘Street Smarts’로, 리복의 스포티한 무드와 카키스의 80~90년대 스트리트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