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 성장 주기 겨냥한 첫 ‘모발 유산균’…유한양행 ‘모큐락’ 공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6 11:08:5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한양행이 모발 건강을 위한 이너뷰티 신제품 ‘모큐락’을 출시하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기능성 시장 확장에 나섰다. 모큐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최초로 모발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모발 유산균 제품이다.


모큐락은 모발 성장 주기 관리에 초점을 맞춘 점이 특징이다. 기존의 샴푸·토닉 등 외부 케어 중심 접근이 아닌 장내 환경 및 전신 환경을 개선해 모발이 성장하기 좋은 조건을 만드는 방식이다. 모발은 성장기·휴지기 등 고유한 주기를 가지며, 연령 및 생활 환경 변화에 따라 성장기 모발 비율이 감소하는 점이 반영됐다.
 

▲ 유한양행 모큐락.

유한양행은 모큐락에 Latilactobacillus curvatus LB-P9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적용했다. 해당 균주는 장내 환경을 통해 호르몬·면역·대사 균형에 관여하는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유한양행은 모발 건강과의 연관성을 확인한 뒤 제품 원료로 채택했다.

비임상 동물시험에서는 모발 성장 자극 인자 증가와 함께 모발 두께·성장률 증가, 항산화 효소 활성 증가 등이 관찰됐다. 이어 진행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모발 윤기·탄력 지표인 인장강도 향상 결과가 도출되며 모발 컨디션 전반 개선 가능성이 확인됐다. 회사 측은 단기간 변화보다 모발 성장 주기 전반을 고려한 지속 관리용 제품으로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복용 방식은 1일 1회 1캡슐로 설계됐다. 유한양행은 앞서 혈당 관리 유산균 ‘당큐락’을 선보이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기능성 카테고리를 확장해왔다. 회사 관계자는 “모큐락은 검증된 균주와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모발 성장 신호 관리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제품”이라고 밝혔다.

모큐락은 오는 18일 CJ온스타일을 통해 첫 론칭된다. 해당 방송에서는 모큐락과 전용 탈모 샴푸를 묶은 구성 패키지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뉴비즈원, 2026년 디지털 기반 아웃소싱 파트너십 강화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리테일 아웃소싱 전문기업 뉴비즈원이 2026년 새해를 맞아 고객사와의 디지털 소통을 강화하고 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뉴비즈원이 최근 '2025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 아웃소싱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입증한 브랜드 가치를 디지털 환경에서도 일관되게

2

우리銀, Team Korea 7.5% 적금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우리금융그룹의 ‘대한체육회 공식 파트너’ 선정을 기념하고 오는 2월 6일 개막하는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국가대표 선수단을 응원하기 위해 ‘우리 Team Korea 적금’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우리 Team Korea 적금’은 1인 1계좌, 월 최대 3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한 12

3

외국인 근로자에서 성공 신화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2025년 크리에이터 미디어 콘텐츠 제작지원사업으로 제작된 다큐멘터리 콘텐츠 '낯선 길에서 찾은 나의 꿈'이 공개됐다. 이 콘텐츠는 대한민국에서 외국인 근로자로 일한 뒤 고국으로 돌아가 사회·경제적으로 성공을 이룬 인물들의 삶을 조명하는 세미다큐멘터리다. 단순한 성공담을 넘어, 이주 노동의 경험이 개인의 인생과 가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