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 고객센터 민원 20% 줄어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6 12:27:45
  • -
  • +
  • 인쇄
VOC분석 → 10대 민원 선정 → 고객안내 영상 긍정적 효과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고객안내 영상 ‘으니가 알려줄게’, ‘범이가 알려줄게’(이하 ‘알려줄게’) 등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센터 문의가 20% 가까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알려줄게’ 영상은 SRT를 이용한 고객이라면 한번쯤 궁금해 했을 내용을 담았다. 특히 고객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구성과 친절한 편집으로 많은 시청과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SR 유튜브 SRT_v 캡쳐 사진

 

 

올해 초 에스알은 2022년도 고객의 소리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9636건의 민원과 승무원 호출 11만 1274건을 집계해 고객들은 평소에 무엇을 궁금해 할까 분석했다.

이 가운데 문의가 반복되는 분야는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아울러 고객 눈높이에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해 궁금증을 사전에 해소했다.

고객 궁금증 해결 영상은 승차권 환불 ▲예약대기 비회원 승차권 확인 ▲네이버·카카오 승차권 예약하기 ▲승차권 선물하기 ▲유실물 찾기 등 10가지 주제로 선정했다. SRT를 처음으로 이용하는 고객이라도, 또는 정보 취약계층이라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고객에게 맞췄다.

특히 딸과 아들이 부모님에게 알려주는 컨셉을 설정해 행정용어와 철도전문용어를 최대한 줄이고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에스알 직원들이 직접 진행자로 나섰는데 기존에 근무하면서 갖고 있던 정보는 최대한 버리고 백지상태에서 접근했다.

 

SRT_v ‘으니가 알려줄게’‧‘범이가 알려줄게’ 긍정적 효과  

 

‘으니가 알려줄게’를 진행하는 정소은 역무운영부 대리는 “처음 영상을 찍으면서 이런 정보는 당연하게 고객도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민원들을 살펴보면서 고객 입장에서는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부모님이나 이웃 할머니에게 알려주는 것처럼 설명했다”고 말했다.
▲유튜브 SRT의 ‘으니가 알려줄게’ 코너. 기차표가 매진이어서 표를 구할 수 없을 때 승차권 예약 대기하는 방법을 매우 쉽게 설명해준다. 

 

예를 들어 승차권 예약대기 방법을 알려주는 ‘으니가 알려줄게’ 영상에선 취소되는 표를 가장 먼저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시도하면서 하나하나 차례로 알려준다.

매진된 SRT 표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직원이 알려준다는 컨셉에 4만 명 넘게 시청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에스알은 고객들의 댓글과 장년층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승차권 예약 변경’, ‘키오스크 이용방법’도 추가 제작하고 있다.

영상 효과는 고무적이다. 영상이 송출되고 구독자들 반응이 이어지면서 고객센터 문의는 하루 1500여 건에서 지난 10월부터 1200여 건으로 20% 가까이 줄었다. 올해 하반기부터 문의 집중 시간대 상담인력 집중배치 등 여러 가지 고객센터 효율화 대책을 추진했지만, 영상으로 인한 효과도 크다는 것이 자체적인 분석이다.

에스알은 SRT 고객 안내 영상을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고객의 소리 답변과 영상을 접목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다각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알려줄게’ 영상제작을 기획한 이보배 고객홍보부 과장은 “궁금할 때 답을 주는 수동적 커뮤니케이션에서 궁금하기 전에 정보를 전달하는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을 고민한 결과 ‘알려줄게’ 영상을 만들게 됐다”며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SRT를 이용하고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퓨처링크, 로보택시 시험 운행에서 주야간 누적 40,000km 무사고 주행 넘어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포니링크의 자회사인 자율주행 전문 모빌리티 기업 퓨처링크가 23일 서울 강남지역 국내 로보택시 시험 운행에서 주야간 누적 4만km 무사고 주행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모회사 포니링크 남경필 회장의 '사회적 생태계' 비전과 현대차그룹·포티투닷 출신인 퓨처링크 차두원 대표의 '기술 현지화' 전략

2

마스뚜르조, 기와강 브랜드데이 성료…스타들과 ‘올레샷’ 테이스팅 선보여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미엄 엑스트라버진 이탈리아 올리브오일(EVOO) 브랜드 마스뚜르조가 서울 기와강에서 브랜드데이를 개최하며 올리브오일을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미식 경험을 선보였다.이번 행사는 ‘올레샷(Olive Shot)’ 테이스팅과 함께 마스뚜르조 올리브오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구성해, 올리브오일이 요리에 더하는 향과 풍미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3

블루엘리펀트, 해운대 상권 핵심지에 부산 첫 매장 오픈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K-아이웨어 브랜드 블루엘리펀트가 지난 12월 22일, 부산 해운대에 첫 부산 매장 ‘블루엘리펀트 부산 해운대’를 오픈하며 본격적인 지역 확장에 나섰다. 이번 매장은 과거 퍼지네이블 해운대가 자리했던 공간에 들어섰다. 해당 장소는 오랜 시간 해운대 상권을 대표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이 거쳐 간 상징적인 자리로, 브랜드와 공간 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