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회 교통관광위원회 카카오모빌리티 방문…“한국 자율주행 기술 수준 인상적”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0 13:04:16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지난 29일 경기도 판교 사옥에 유럽의회 교통관광위원회(European Parliament TRAN Committee) 대표단이 방문해 자사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비전과 자율주행 기술을 점검했다고 30일 밝혔다.


유럽의회 교통관광위원회는 유럽연합(EU) 내 교통·관광 분야의 입법과 정책을 담당하는 상임위원회로, 이번 방문은 한국의 모빌리티 기술 수준을 직접 확인하고자 한 요청에 따라 성사됐다. 옌스 기에세케(Jens Gieseke) 대표단장을 비롯한 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아녜스카 발터 드롭(Agnieszka Walter-Drop) 유럽의회 응집·농업·사회정책 국장 등 주요 인사 19명이 참석했다.
 

▲ 유럽의회 교통관광위원회 카카오모빌리티 방문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MaaS)과 기술 전략을 소개하며, 사람·사물·서비스를 연결하는 종합 이동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특히 자율주행과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축적된 데이터·AI 역량을 활용해 이동 효율과 서비스 정밀도를 높이고 있음을 강조했다.


서울시 자율주행 운송 플랫폼 사업 수행과 로봇 배송 서비스 등 실제 사례를 통해 혁신 방향도 공유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유럽이 직면한 교통·환경 문제와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양측은 한국과 유럽 모두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미국과 중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기술 경쟁 속에서 한국이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국가적 차원의 전략적 투자와 함께 산업 내 선도기업들이 ‘국가대표’처럼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스타트업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적극적인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대표단은 이후 약 30분간 자율주행 차량을 시승하며 판교 도심 일대를 주행했다. 위원들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 관제 시스템, 도심 환경 대응 능력을 직접 확인하며 “상용화 수준의 완성도를 갖췄다”고 평가했다.

옌스 기에세케 대표단장은 “한국의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 자율주행이 실제 운행되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술력과 통합 플랫폼 비전은 유럽의 지속 가능한 교통정책에도 시사점을 준다”고 말했다.

류긍선 대표는 “유럽 교통정책을 담당하는 핵심 기관이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술력을 직접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미래 모빌리티 기술 확보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OECD 산하 국제교통포럼(ITF), UAE 샤르자 디지털청, 벨기에 교통부, 일본 택시단체 ‘X Taxi’ 등 해외 주요 기관들의 방문이 이어지며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과 주목도를 높여가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마트24, 경영주 수익개선 위한 상생선언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마트24가 경영주의 실질적인 수익 개선과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선언’을 발표했다. 이마트24는 30일 오후 2시 성수동 본사 대회의실에서 ‘경영주와의 공존공영 가치실현을 위한 상생선언’을 개최했다. 이번 선언을 통해 저수익 점포 경영주를 위한 로열티 타입 전환 등을 도입하며 상생경영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

2

SKY보람장례식장-동래봉생병원, 지역 사회공헌 위맞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보람상조의 직영장례식장 동래봉생병원SKY보람장례식장은 최근 동래봉생병원과 함께 병원 환경 개선 및 지역민의 휴식공간 확충을 위한 공원 조성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양측은 ‘병원은 단순한 치료 공간을 넘어 지역민들의 건강과 심리적 안정을 지키는 지역 거점’이라는 데 공감하며 병원 부지 내 공원을 조성해 내원객과 인근 주민이 함께

3

LG생활건강 '키텐셜', 식품기술대상 기술대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LG생활건강의 어린이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키텐셜’이 지난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5년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술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기술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술대상’은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제품을 발굴·포상하고, 우리 식품기술의 경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