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 아로마 화학 중심 교육 로드맵 본격 가동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0 13:18:28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는 아로마테라피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초 이론인 ‘아로마 화학’을 정규 교육 과정으로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 아로마 화학 원데이클래스 수료증 교부 장면 (사진=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


협회는 지난 18일 4시간 과정의 ‘아로마 화학 원데이클래스(레벨1)’ 첫 수업을 진행했다. 이후 3개월 주기로 정규 편성해 연중 이어갈 방침이다.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의 근간이 되는 화학적 지식을 테라피스트의 필수 소양으로 정작시켜 임상 적용의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강의는 업계에서 ‘아로마 닥터’로 통하는 노영채 협회장의 저서 ‘아로마 화학 이야기’를 주교재로 채택했다. 노 회장은 에센셜 오일을 활용한 무좀균 억제 연구로 차의과학대학교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자격과정’을 지도하고 있다.

교육의 지향점은 단순 암기에서 과학적 이해로의 전환이다. 협회 측은 “오일의 효능을 기계적으로 외우는 것만으로는 임상 적용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날 수강생들은 먼저 유기화학의 기초인 탄소(C)의 성질을 이해하고, 탄소의 결합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에센셜 오일의 분자 구조가 어떻게 치유 효능으로 연결되는지 그 원리를 배웠다. 이어 모노터펜, 세스퀴터펜 등 주요 화학 성분군별 연구 논문을 통해 막연히 알던 효능을 데이터로 확인하고 올바른 실전 활용법을 배웠다.

특히 임상 파트에서는 실질적인 안전 가이드를 비중 있게 다뤘다. ▲생리 기간 중 캐모마일 저먼 사용 주의 ▲녹내장 환자 대상 레몬그라스 오일 적용 시 유의사항 ▲알레르기 약물 복용자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법 등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화학적 지식이 안전과 정확성을 위한 필수 도구임을 확인시켰다.

협회는 이번 레벨1 수료자를 대상으로 생리학과 임상 사례를 결합한 심화 과정(레벨2)을 올 연말 추가 개설할 예정이다. 단계별 교육을 통해 기초 이론부터 고난도 임상까지 아우르는 로드맵을 완성하겠다는 구상이다.


▲ 아로마 화학 이론을 강의하고 있는 노영채 박사 (사진=국제메디컬아로마테라피협회)

노영채 협회장은 “과학과 임상 데이터에 기반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아로마 화학 교육이 필수적”이라며 전문가적 지식 함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오는 3월 9일 개강하는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 ‘국제 메디컬 아로마테라피 전문가 과정(15주)’과도 연계하여 검증된 전문 인력 양성을 이어간다. 화학·생리·병리·임상을 통합한 이 체계적인 교육 과정은 2월 1일부터 23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설화수, 英 컬트 뷰티 입점…유럽 시장 공략 본격 시동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설화수가 영국 온라인 뷰티 플랫폼 ‘컬트 뷰티(Cult Beauty)’에 공식 입점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영국은 뷰티 문화와 브랜드 가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럭셔리 소비자층이 형성된 시장으로, 유럽과 중동을 잇는 전략적 허브로 평가된다. 설화수는 컬트 뷰티를 첫 파트너로 선정해 현지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유럽 시장

2

비상교육, 2026 TESOM 전국 수학 경시대회 성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비상교육은 지난 17일 ‘2026 TESOM 전국 수학 경시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비상교육이 주최하고 한국수학평가개발원이 주관하는 TESOM 전국 수학 경시대회는, 10여 년 이상 전국 단위 수학학력평가로 공신력을 쌓아온 ‘TESOM 수학학력평가’를 통해 검증된 학생만 출전할 수 있는 대회다. 2025년에

3

인천공항, 2026년 신년 인사회 개최…“AI 전환으로 무결점 공항 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9일 오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교통센터에서 ‘2026년 인천공항 신년 인사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비롯해 권혁진 서울지방항공청장, 박상욱 인천공항출입국외국인청장 등 관계 기관장과 항공사, 상업시설, 물류업체 대표 등 공항 상주 직원 약 200명이 참석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