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 중진공과 '수출초기기업 공동지원 업무협약' 체결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3-04 14:23:28
  • -
  • +
  • 인쇄
수은 '수출초기기업 지원사업'과 중진공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연계
중진공 수출초보·유망·성장기업 정보 공유, 수은 금융지원 우선 심사
▲ 수출입은행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4일 수은 여의도 본점에서 '수출초기기업의 공동지원과 지속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방문규 수은 행장,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사진=수출입은행 제공]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은 4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과 ‘수출초기기업의 공동지원과 지속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방문규 수은 행장과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앞으로 두 기관은 수출초기기업에 대하여 △수은의 금융지원과 중진공의 수출마케팅사업(융자사업 포함)을 연계한 공동지원 △일시적 경영 애로기업에 대한 중진공의 선제적 자율구조개선프로그램  상호협력 △기업 정보 공유 등을 통해 중소기업이 금융애로 없이 수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자율적 구조개선 프로그램은 회생절차前 위기기업의 구조개선을 통한 경영정상화 도모 프로그램을 말한다.

 

수은은 신용도와 담보력이 부족한 수출초기기업(연간 수출실적이 500만달러 이하인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애로 해소를 위해 수출계약의 안정성과 수출이행능력만을 심사하여 금융을 지원하는 수출초기기업 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다.


중진공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바이어 발굴 및 홍보, 수출방식 다변화(온라인) 지원, 금융제공 등 수출 지원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수은은 중진공의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수출초기기업’에 대해 신속심사 및 공동 금융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중진공은 수은이 추천하는 수출초기기업에 대해 해외 홍보, 온라인 판로개척 등 부가서비스를 연계하여 두 기관의 협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방문규 수은 행장은 이날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뒤 “두 기관의 역량을 한데 모아 중소기업 지원이 확대되면 경쟁력있는 수출강소기업이 많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수은은 벤처, 스타트업 등 수출중소기업의 성장인큐베이터 역할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도 “수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한 수출지원사업 연계 및 금융 공동 지원으로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에 도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아울러 위기기업 경영 정상화를 위한 선제적 자율구조개선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해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