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Pos-H', 내진 성능 최고 등급 받아..."규모 7.0 지진에도 버텨"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5-11 14:53:35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포스코는 자사 건설자재 브랜드인 '이노빌트'의 대표 제품 'Pos-H'가 내진성능 최고 등급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 내진성능 최고등급인 특수 모멘트 접합 인증을 받은 보 높이1100mm Pos-H가 적용된 캐피탈랜드 고양 데이터센터 조감도 [사진=포스코]


포스코의 내진용 후판과 열연을 사용한 Pos-H는 맞춤형 용접 형강으로, 주로 대형 건축 구조물의 기둥 사이를 연결하는 보와 기둥으로 쓰인다.

내진 성능은 건물의 뼈대가 되는 기둥과 보가 지진 충격에 견디는 종합적인 성능을 뜻한다. 건축물 설계 시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 '강도'와 흔들림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연성'을 확보해 내진성능을 강화하는데, 이때 보·기둥 접합부의 성능이 전체 구조물의 내진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내진성능이 높을수록 연성이 좋아 구조물이 붕괴하지 않고 큰 폭으로 유연하게 변형된다.

보·기둥 접합부는 지진 발생 시 건물이 안전하게 좌우로 변형될 수 있는 수준에 따라 내진성능이 낮은 '보통 모멘트 접합부', 중간 수준인 '중간 모멘트 접합부', 최고 등급인 '특수 모멘트 접합부'로 구분된다.

포스코는 지난달 28일 한국강구조학회로부터 이 제품을 이용한 세계 최고 보 높이 1500mm의 보·기둥 접합부에 대해 내진성능 최고 등급인 '특수 모멘트 접합부' 인증을 획득했다. 또 지난달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도 받았다.

앞서 2020년에는 국내 최초로 보 높이 1000mm의 보·기둥 접합부에 대해 같은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번에 인증받은 특수 모멘트 접합부를 건출물에 적용할 경우 규모 7.0에도 안전하며, 내진성능 인증이 없는 일반 모멘트 접합부보다 최대 30%까지 구조부재 물량 절감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포스코에 따르면, 완공을 앞둔 캐피탈랜드 고양 데이터센터에도 특수 모멘트 접합 인증을 받은 높이 1100mm의 Pos-H 보가 적용됐고, 현재 국내외 대형 건축물 프로젝트에 이 제품의 적용을 위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축물의 내진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접합 솔루션의 보급과 적용 확대를 위한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랑수업' 이정진, 무려 10년만에 소개팅 "좋은 분이실 것 같은 느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신랑수업’ 이정진이 약 10년 만에 소개팅을 한다. 10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80회에서는 이정진이 자신의 동네인 성수동에서 단아한 미모의 여성과 소개팅을 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날 이정진은 근사한 차림으로 한 카페에 등장한다. 그는 “오늘은 지인분의 소개

2

'나는 SOLO' 28기 솔로녀들, 충격의 첫인상 선택...몰표 받은 인기남은?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나는 SOLO’(나는 솔로) 28기 솔로녀들의 첫 속마음이 낱낱이 드러난다. 10일(수) 밤 10시 30분 방송하는 ENA와 SBS Plus의 리얼 데이팅 프로그램 ‘나는 SOLO’에서는 ‘솔로나라 28번지’를 충격에 빠뜨린 솔로녀들의 첫인상 선택 결과가 공개된다. 앞서 28기 솔로남들은 마음에 드는 솔로녀들에게 금반지 한

3

히말라야 코리아, ‘너리싱 수분크림 대용량 스페셜 에디션’ 이마트 트레이더스 런칭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히말라야 코리아가 환절기와 함께 피부 보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를 맞아, 브랜드 대표 제품인 ‘너리싱 스킨 크림’을 대용량 특별 구성으로 선보인다. 이번 ‘너리싱 수분크림 대용량 스페셜 에디션’은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단독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250ml 용량의 제품 3개로 구성되어 건조한 계절에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