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AI가 대신 답한다" 알바몬 '알바 무물봇' 공개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8 14:55:04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알바몬이 공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답해주는 AI 에이전트 '알바무물봇'을 새롭게 론칭했다고 28일 밝혔다.

 

알바몬은 구직자들이 공고 탐색 과정에서 맞춤 정보를 찾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점을 주목했다. 또한 공고에 명시되지 않은 채용 정보를 사장님과 소통하는 번거로움도 해소하고자 했다. 이에 구직자가 공고의 핵심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도록 돕고 구직자·구인자 모두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자 AI 에이전트 '알바무물봇'을 출시하게 됐다. 

 

▲ <사진=알바몬>

 

알바무물봇은 실시간으로 공고 관련 질문을 주고받는 AI 기반 챗봇 기능이 핵심이다. 구직자들은 자신이 질문할 내용을 자유롭게 입력하면 챗봇이 의도와 맥락을 파악해 맞춤형 답변을 제시한다. 공고에 포함되지 않은 정보는 챗봇이 직접 사장님에게 질문을 전달한 뒤 답변을 정리해 제공한다.

 

구직자들이 직접 질문하는 것 이외에도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추천 질문 리스트도 구성했다. 알바몬이 공고·회원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중심으로 각 공고에 맞게 추천한다. ▲초보도 할 수 있어? ▲재택근무 가능해? ▲당일 지급이 맞아? ▲공고 핵심 내용만 요약해줘 등 질문을 통해 구직자들에게 자세한 정보 획득을 돕는다.

 

사업장 운영 사장님들을 위한 편의 기능도 갖췄다. 공고에 작성되지 않은 정보에 대해 질문이 들어올 경우 최초 1회만 응답하면, AI 챗봇이 이후 유사 질문에 대해서는 별도 요청 없이 자동으로 구직자들에게 답변을 전달한다. 반복 응답에 대한 시간 절약 효과로 사장님들이 핵심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알바무물봇은 알바몬 앱에 등록된 모든 공고 대상으로 적용됐다. 구직자들은 알바 공고 화면 하단에 있는 '알바무물' 아이콘을 클릭해 챗봇 화면으로 이동 후 자유롭게 질문하면 된다. 자신이 채팅에 참여한 각 공고별로 챗봇 화면이 분리되어 있어 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였다.

 

알바몬은 이번 서비스가 구직자들의 공고 탐색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불확실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해 적극적인 알바 지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정확한 정보 기반의 알바 지원으로 맞춤형 인재 연결 비율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홍정아 잡코리아 커넥션스쿼드 PO는 "알바무물봇을 통해 일방적으로 공고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에서 구직자와 구인자 간 소통 기반 능동적인 서비스로 탈바꿈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최고 수준의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에이전트의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으로 서비스 활용 폭을 더욱 넓히는 한편, 구직자·구인자 모두의 편의를 강화할 수 있는 추가 기능 발굴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T알파 쇼핑, ‘넥스파 경추 마사지기’ 단독 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경추 건강 관리 수요 확대에 맞춰 ‘넥스파 스마트 경추 마사지기(NEXPA K7)’를 단독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의료기기급 기술을 적용한 프리미엄 홈케어 제품으로, 오는 21일 오전 8시 자사 건강 프로그램 ‘김지선의 굿굿쇼(굿모닝 굿라이프)’를 통해 첫선을 보인다. 스마트폰·PC 사용 증가로 거북목 증후군

2

“야구장에 부라보콘 뜬다”…해태아이스, 2026 KBO 리그 공식 스폰서십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해태아이스는 대표 제품 ‘부라보콘’이 ‘2026 KBO 리그’ 공식 스폰서로 참여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스폰서십 체결로 부라보콘은 2026 KBO 리그 정규 시즌을 비롯해 올스타전, 포스트시즌 등 주요 경기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전개한다. 리그 경기 생중계가 이뤄지는 TV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 노출이 진행된다. 올스타

3

휠라, 제주 신제주점 리뉴얼 오픈…관광·지역소비 교차 상권 공략 가속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휠라가 관광 수요와 지역 소비가 결합된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국내 거점 확대에 나섰다. 미스토코리아가 전개하는 휠라는 지난달 제주시 연동 신광로 일대에 신제주점을 리뉴얼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신제주점이 위치한 연동은 2030 제주도민과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활발한 지역이다. 로드숍 중심의 패션 소비가 꾸준히 이뤄지는 상권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