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에듀, ‘맞춤형 교육’ 연구 논문 국제 학회 2건 채택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8 15:28:55
  • -
  • +
  • 인쇄
인공지능 교육분야 국제학회서 채택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아이스크림에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학습 진단) 인공지능 기술 개발’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작성한 연구논문 2건이 국제학회에 채택됐다고 28일 밝혔다.

 

▲ 아이스크림에듀 CI [사진=아이스크림에듀]

아이스크림에듀는 주관기관인 데이터드리븐 및 건국대학교 교육데이터과학연구소와 함께 학습자의 성취 수준과 학습 행동을 분석해 최적의 학습 경로를 추천하는 적응형 학습 기술을 연구해 왔다. 핵심 성과인 교과별 네트워크 기반 지식맵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논문을 작성했다.

이번에 채택된 논문 2건은 ▲‘AI 기반 지식맵 생성에서 순차적 워크플로와 다중 에이전트 워크플로 비교’ ▲‘교육 분야 CASE 기반 지식 그래프 구축을 위한 AI 시뮬레이션 전문가 주석’이다.

국제 인공지능·데이터과학 응용 학회인 ACDSA(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Computing, Data Science and Applications)에 제출한 결과 채택됐으며, 내년 초 출판될 예정이다.

두 논문은 최근 급속도로 발전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해 비정형 교육 텍스트에서 성취 기준과 학습 목표 등 핵심 지식 요소를 추출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자동으로 구조화하는 기술을 다루고 있다.

특히 기존 방식에서 나타나던 ‘학습 요소 관계 그래프의 단편화’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중 에이전트 워크플로(MAW)’ 기반의 지식맵 생성 시스템을 제안한 점이 주목받았다.

연구진은 MAW 도입을 통해 지식 구조의 연결성, 구조적 충실도, 연관 품질, 교육적 타당도가 모두 크게 개선됐음을 입증했다.

해당 연구책임자인 박대협 아이스크림에듀 R&D과제팀장은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 기반 개인 맞춤형 교육 서비스의 핵심 요소인 지식맵 구축 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성과”라며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교육전문가 그룹 운용의 비용을 낮추는 등 AI 교육데이터 구축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이스크림에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육 분야 기초 AI 기술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이어가며, AI 기반 에듀테크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미래에셋자산운용, 지난해 ETF 평균 수익률 27.9% 기록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전 세계 13개 지역에서 운용 중인 ETF(상장지수펀드)의 2025년 평균 수익률이 27.9%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한국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상장 후 1년 이상 경과한 605개 상품을 대상으로 각 국가별 통화 기준 지난해 연간 수익률(TR)을 산출한 결과다. 이는 같은 기간 S&P

2

IBK기업銀, 기부금 4억 전달…취약계층 지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카드앱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 ‘Give(기부) LOVE’를 통해 마련된 기부금 4억원을 홀트아동복지회와 굿네이버스에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 전달은 지난해 12월 진행된 캠페인에서 50만 명의 고객이 IBK카드앱의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해 선호하는 기부 사업에 ‘하트’를 눌러 투표한 결과에 따라 진행

3

ABB,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실습선 '참바다호'에 핵심 전기추진 기술 집약…해양 에너지 전환 신호탄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전기화 및 자동화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ABB가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실습선 ‘참바다호’에 ABB 전기추진 시스템을 공급했다고 12일 밝혔다. 참바다호는 교육부 최초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해양수산 탐사 실습선으로 지정됐으며, 친환경 운항 기술과 첨단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결합한 선박이다. 경상국립대학교(통영캠퍼스)는 20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