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보, 여성 생애 전환기 '갱년기 여성 리서치 노트' 공개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0 16:11:38
  • -
  • +
  • 인쇄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여성의 건강·생활양식에 주목해온 한화손해보험의 라이프플러스(LIFEPLUS) 펨테크연구소가 40·50대 여성으로 시선을 넓혔다.

 

▲[사진= 한화손해보험]

 

펨테크연구소는 10일 연구보고서 ‘이런게 갱년기인가요?’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갱년기를 앞둔 그룹과 갱년기를 실제로 경험한 그룹을 대상으로 진행된 심층 인터뷰와 이를 분석한 결과가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들은 '갱년기' 자체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갱년기를 노화와 동일시하고 두려워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갱년기를 겪은 여성들은 사전준비 부족으로 인한 당혹감을 호소했다.

 

특히 신체적·정신적 증상을 겪고 있지만 정확한 진단이나 치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호르몬 치료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대응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펨테크연구소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갱년기와 만성질환 간 연관성에 대한 인식도도 점검했다. 여성들은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콜레스테롤 조절과 골밀도 유지 등 기능이 영향을 받고, 체내 지방 분포 변화가 이뤄진다. 이는 심혈관·뇌혈관질환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지만 4050 여성들은 이 연관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했다.

 

펨테크연구소 관계자는 “여성 건강관리의 중요한 분기점인 갱년기를 ‘피하고 싶은 변화’가 아니라 ‘삶의 새로운 국면을 설계하는 출발점’으로 바라보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펨테크연구소는 이번 보고서를 시작으로 여성 생애주기의 변곡점인 갱년기를 다룬 후속 보고서를 차례로 선보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F 닥스, 131년 전통과 혁신이 공존한 패션쇼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LF의 영국 프리미엄 브랜드 닥스(DAKS)가 10월 24일 저녁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5 FW 패션쇼’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12년 만에 개최된 닥스의 국내 패션쇼는 131년의 헤리티지에 과감한 혁신을 더해, 세대를 잇는 ‘모던 브리티시 클래식’의 현재를 선보인 자리였다. 행사에는 주한 영국 대사와 런던 본사

2

홈플러스 M&A 마감 앞두고...‘농협 역할론’ 급부상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홈플러스 매각 인수의향서(LOI) 접수 마감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정치권과 유통업계에서 농협이 인수 주체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확산되고 있다. 단순한 기업 매각을 넘어 고용 안정, 농축산물 유통망 유지, 지역경제 보호 등 공익적 과제를 안고 있다는 점에서다. 지난 24일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3

대우건설, 하이엔드 아파트 '서면 써밋 더뉴' 잔여세대 분양 중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이른바 ‘하이엔드’로 불리는 고급 아파트 단지의 청약 경쟁률이 일반 브랜드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올해(1~10월 기준) 전국 아파트 청약경쟁률 상위 10개 단지 중 3곳이 하이엔드 브랜드 단지였다. 이들 3개 단지는 총 309세대(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순위 평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