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체포동의안 국회 가결 '찬성 206표'...21대 국회 들어 두 번째 통과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4-21 16:13:14
  • -
  • +
  • 인쇄
무기명 투표서 찬성 206표·반대38표·기권 11표...'방탄국회' 없어
與 "불공정에 대한 단호한 의지" 野 "민주당 전체에 대한 엄중한 경고"

이스타항공 창업주로서 횡령·배임 혐의를 받는 무소속 이상직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됐다.

국회는 21일 오후 본회의에서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무기명 투표로 진행, 재적의원 300명 중 255명이 표결에 참여한 가운데 찬성 206표, 반대 38표, 기권 11표로 통과시켰다.

국회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것은 역대 15번째로,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지난해 10월 4·15 총선에서 회계부정 혐의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에 이어 두 번째이다.
 

▲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무소속 이상직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통과되고 있다. [사진= 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캡처]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지난 19일 국회에 보고됐으며 보고 시점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에 부치도록 돼 있다. 체포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이 출석하고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해야 가결된다.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 의원 체포안에 대한 표결 절차를 밟기로 했고, 국민의힘 역시 의원총회를 통해 자유 표결에 나서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의 자금담당 간부인 조카와 공모해, 회사에 약 430억원의 금전적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 무소속 이상직 의원이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검찰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신상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날 이 의원은 투표 전 신상 발언에서 "전혀 근거가 없는 검찰의 일방적 견해"라며 “이번 체포동의안은 수사를 위한 구인의 목적이 아닌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고 자진 출두해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는 저를 기어히 구속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로부터 당하고 있는 참을 수 없는 치욕과 수모를 동료 의원들도 언제라도 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가결 요건을 훌쩍 넘는 의원들이 체포안에 찬성함으로써 여야 모두 '방탄 국회'라는 비판을 면할 수 있게 됐다.

▲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무소속 이상직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무기명투표로 진행중이다. [사진= 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캡처]

민주당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당연한 결과"라며 “민주당은 이상직 의원의 횡령·배임 혐의의 진위여부를 떠나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의 피눈물 나는 고통과 희생이 있었다는 점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체포동의안 가결은 "민주당의 불공정에 대한 엄중한 질책과 이에 대한 단호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사필귀정"이라며 "민주당 전체에 대한 엄중한 경고장이자 심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체포동의안이 가결됨에 따라 법원은 이 의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구속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소속이었던 이 의원은 지난해 9월 이스타항공 책임 논란이 거세지자 "사즉생의 각오로 이스타항공과 직원 일자리를 되살려놓고, 의혹을 성심성의껏 소명하겠다"며 민주당을 탈당했다.

앞서 전주지검 형사3부(임일수 부장검사)는 지난 9일 '이스타항공 창업주'로 회사에 재산상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는 이 의원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횡령), 업무상 횡령,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2월 이 의원을 불러 조사하고 이스타항공을 여러 차례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왔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론칭 100일 기념 이벤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의 론칭 100일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 및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개발자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서비스 100일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라이브 방송은 17일 오후 6시 ‘더 스타라이트’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며, 원작자인 정성환 게임테일즈 대표와 주요 개발진이 출연한다.방송에서

2

넥슨, 아크 레이더스 겨울 업데이트 ‘콜드 스냅’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넥슨은 엠바크 스튜디오가 개발한 PvPvE 익스트랙션 어드벤처 신작 ‘아크 레이더스(ARC Raiders)’의 겨울 맞이 업데이트 ‘콜드 스냅(Cold Snap)’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콜드 스냅’ 업데이트는 출시 후 두 번째로 선보이는 무료 업데이트로, 오는 1월 13일까지 혹한의 겨울 계절을 담은 신규 맵 조건을

3

메리츠화재, '민사소송출석비용보장(상고심 제외)' 특약 출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메리츠화재는 민사소송 절차 중 발생한 출석비용을 보장하는 ‘민사소송출석비용보장(상고심 제외)’ 특약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특약은 출시 2달 전인 지난 10월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로부터 독창성과 유용성, 진보성, 노력도 등을 인정받아 3개월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다. 민사소송출석비용보장(상고심 제외)은 업계 최초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