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트라이커, 인천 연세 와병원에 인공관절 수술 로봇 '마코 스마트로보틱스' 공급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7 16:14:52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스트라이커(대표이사 심현우)가 인천 연세 와병원에 인공관절 수술 로봇 ‘마코 스마트로보틱스(Mako SmartRobotics™, 이하 마코 로봇)’를 공급하면서 국내 로봇 수술 시장이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뼈와 뼈 사이 연골이 닳으면서 염증이 생기고 부종과 통증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악화될수록 극심한 통증과 함께 여러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손상된 관절 뼈를 깎고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이다. 수술 후 관절의 움직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밀한 수술로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스트라이커가 인천 연세 와병원에 인공관절 수술 로봇 '마코 스마트로보틱스' 공급했다[사진=한국스트라이커]  

마코 로봇은 의사의 전문성과 로봇의 정확성이 결합되어 인공관절 수술의 정확도를 높인다. 로봇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환자 무릎을 3D 입체 영상으로 구성, 정확한 수술 계획을 수립하고, 수술 중 환자의 무릎을 실시간으로 분석 및 확인할 수 있어 수술 오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출혈량이 크게 감소하면 합병증 등의 위험을 낮추고, 회복이 빨라 환자의 수술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연세 와병원(대표원장 박유정)은 이번 마코 도입으로 인공관절 수술 로봇을 이용한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마코 도입과 함께 펄스 세척 시스템을 도입해, 로봇 인공관절 수술 시 뼛조각 및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박유정 연세 와병원 대표원장은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스트라이커사의 인공관절 수술 로봇 마코의 도입은 최선의 치료를 위해 추진해 온 과감한 의료시설 투자 중 하나로, 환자들에게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 등 보다 더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심현우 한국스트라이커 대표이사는 “마코 로봇은 여러 논문을 통해 수술 정확도 향상, 출혈 및 통증 감소, 인체 손상 최소화, 빠른 회복 등의 장점이 확인됐다”며, “마코 로봇 수술을 많은 환자들이 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도입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스트라이커의 마코 스마트로보틱스는 무릎 관절 부분치환술과 전치환술, 고관절 전치환술 모두에 대해 미국 FDA 승인을 최초로 받은 인공관절 수술 로봇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800 대 이상의 마코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으며, 100만 건 이상의 임상사례와 330건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수술의 장점을 입증받고 있다.

국내에는 2015년 세브란스병원에서 첫 임상 연구를 시작해, 2023년 6월 기준으로 서울대학교병원,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창원경상대학교병원, 강동성심병원 등 국내 5곳의 대학병원에 도입이 되었으며, 세란병원, 힘찬병원 계열, 세계로병원, 부민병원 계열, 센트럴병원, 단디병원, 윌스기념병원, 시화병원, 성지병원 등 국내 38곳 병원에 도입됐다. 국내에서는 2015년 도입 이후, 총 22,000 건 이상의 임상 치료 사례를 축적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