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디지털대·쿠무다, ‘요가명상과 선명상의 만남’ 특강 성료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9 17:07:31
  • -
  • +
  • 인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는 명상문화센터 쿠무다와 지난 6일, 부산 송정 쿠무다 콘서트홀에서 ‘요가명상과 선명상의 만남’을 주제로 특별 명상 강연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 ‘요가명상과 선명상의 만남’을 주제로 특별 명상 강연 후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원광디지털대학교]

이번 특강은 요가와 불교, 명상과 예술이 만나는 통합 명상 프로그램으로, 220석 규모의 콘서트홀에서 무료로 진행되었으며 학생은 물론 일반 시민까지 함께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강은 요가명상과 선명상의 이론과 실천을 한 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첫 강연에서는 임승택 경북대학교 철학과 교수가 ‘요가의 호흡명상과 위빠사나 명상의 비교’를 주제로, 요가의 정뇌호흡과 위빠사나의 느낌 관찰·법념처 수행을 이론과 실습으로 풀어냈다.

점심시간에는 자율 걷기명상이 진행돼 참가자들이 몸과 마음을 자연 속에서 가볍게 다스릴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주석 스님(쿠무다 이사장)이 ‘선명상의 종류’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갔다.

초기불교의 선정과 동아시아 선불교의 전개를 아우르며 현대 사회 속 선명상의 적용 가능성을 짚었고, 참가자들과 함께 실습을 병행해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이어 인행선 삼성연수원 명상센터 강사는 음악의 진동과 치유 원리를 활용한 음악명상을 진행했다. 쿠무다 콘서트홀의 뛰어난 음향 시설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내면의 회복과 통찰을 경험하는 특별한 시간을 제공했다.

특히 이번 특강은 재학생과 졸업생이 자유롭게 지인을 초청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인 초청을 가장 많이 한 15명의 참가자에게는 강연자들의 저서가 사인본으로 증정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박승태 원광디지털대 요가명상학과장은 “이번 행사는 다양한 명상 전통과 현대적 실천이 어우러지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재학생·졸업생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 명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이블게임즈, ‘크레센트’ AGF 2025 참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에이블게임즈는 오는 12월 5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Anime X Game Festival(이하 AGF 2025)’에 참가해 자사가 개발 중인 신작 수집형 서브컬처 RPG ‘크레센트(Crescent)’를 첫 공개한다고 7일 밝혔다. 특히 오늘 오픈된 ‘크레센트’ 티저 페이지를 통해 게임의 주요 비주얼과 세계관 일

2

스마일게이트, AGF 2025 참가 IP 라인업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Anime X Game Festival 2025(이하, AGF 2025)’의 자사 특설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참가 IP(지식 재산권)의 라인업을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AGF 2025는 오는 12월 5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의 서브컬처 게임과 애니메이션 축제로 스마일게이트가 공식 메인 스폰

3

정현호 삼성전자 부회장 용퇴…신규 사업지원실장에 박학규 사장 선임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정현호 삼성전자 부회장이 사업지원태스크포스(T·F)장에서 물러나 경영 일선에서 용퇴한다. 삼성전자는 7일 사업지원T·F 사장단과 임원의 위촉업무 변경에 대한 인사를 발표했다. 정 회장은 삼성전자 회장 보좌역으로 위촉업무가 변경됐다. 새로운 사업지원실장에는 박학규 사장이 위촉됐다. 경영진단실장 최윤호 사장은 사업지원실 전략팀장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