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K, 국민연금 홈플러스 투자 현황 해명…"3-2호 펀드 수익률 여전히 2배"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4 17:27:08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MBK파트너스가 국민연금의 홈플러스 투자 현황과 자사 블라인드 펀드(3-2호)의 수익률과 관련해 “일부 부정확한 정보가 확대·재생산되고 있다”며 보완 설명에 나섰다.

 

국민연금은 별도 프로젝트 펀드를 통해 홈플러스 상환전환우선주(RCPS)에 총 5826억원을 투자했다. 이 가운데 3131억원이 지난 10년간 배당 등으로 회수됐으며, 현재 미회수 원금은 2696억원이다.

 

▲[자료=MBK파트너스]

 

MBK파트너스 측은 “국민연금 RCPS 투자 과정에서 운용사가 받은 보수는 총 1억원에 불과하다”며 “투자 규모를 감안할 때 제한적인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2015년 홈플러스 인수 당시 약 2조1000억원 규모의 보통주 투자는 글로벌 연기금이 참여한 별도 프로젝트 펀드를 통해 집행됐다. 당시 홈플러스는 연간 8000억원에 달하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을 기록하는 등 안정적 현금창출력을 기반으로 연기금들이 선호하는 투자처로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국민연금은 MBK파트너스의 블라인드 펀드인 3-2호에도 출자했다. 해당 펀드는 홈플러스 보통주 외에도 오렌지라이프, 두산공작기계, 아펙스로지스틱스 등 7개 이상의 기업에 분산 투자됐다.

 

국민연금은 홈플러스 보통주 295억원을 포함해 총 1575억원을 투자했고, 지금까지 3400억원을 회수했다. 이에 따라 원금 대비 약 2.2배 수익률을 달성했다.

 

최근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의 기업 회생 절차 지원을 위해 보통주 2조5000억원 규모를 무상소각하면서 국민연금의 홈플러스 보통주 투자금은 전액 손실 처리된다. 그러나 MBK는 “다른 투자에서 성과가 뒷받침된 덕분에, 3-2호 펀드 전체 수익률은 여전히 원금 대비 2배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비상교육,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비상교육은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 경영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인 디자인 경영으로 국가 디자인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 기관,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국내 디자인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상으로 평가된다.비상교육은 2018년 교과서 발행

2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8챕터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게임 ‘발할라 서바이벌’에서 8챕터 ‘바나하임 남부’ 지역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전장 공개와 함께 캐릭터 성장의 재미를 강화하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먼저, 신족의 수중 도시를 무대로 한 8챕터 ‘바나하임 남부’가 추가돼 색다른 전

3

지성원 현대차 전무, 디자인대상 '대통령상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 지성원 전무가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현대자동차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에서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지성원 전무가 디자인공로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