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2열연공장 침수 피해 100일 만에 재가동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2-18 17:28:36
  • -
  • +
  • 인쇄

포스코는 지난 15일 포항제철소 압연공장 중 핵심인 2열연공장을 재가동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6일 태풍 힌남노로 침수 피해가 발생한 지 100일 만이다. 

 

▲ 포항제철소 2열연공장 재가동 [사진=포스코 제공]


2열연공장은 포항제철소가 연간 생산하는 약 1480만 톤의 제품 가운데 33% 수준인 500만 톤을 담당한다.

열연 제품은 냉연·스테인리스·도금·전기강판 등 후판과 선재를 제외한 후공정에서 소재로 쓰인다.

기계·건축 구조용, 자동차 구조용, 일반·API 강관용, 냉간 압연용 등 그 자체로 산업 전반의 소재가 되는 최종 제품이기도 하다.

2열연공장은 포항제철소의 슬라브 약 33%를 받아 처리하고 있으며, 그 중 74%를 후공정에 공급하는 핵심 압연라인이다.

특히 고부가제품인 WTP(World Top Premium)강의 50%를 처리하고,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휴지시간 없이 슬라브를 연속으로 압연하는 '연연속 설비'를 보유해 생산성이 높다.

포스코는 2열연공장을 거쳐야 하는 자동차용 고탄소강, 구동모터용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 스테인리스 고급강 등 주요 제품들을 1열연공장이나 광양제철소에서 전환 생산해왔으나 공장이 재가동하게 되면서 공급 체계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

당초 국내외 설비 전문가와 제작사들은 이번 태풍 피해를 입은 최대 170톤 규모의 압변기용 메인 모터들을 1년 이내에 수리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포스코 측은 사내 명장과 전문 엔지니어 등 임직원들이 직접 분해와 세척, 조립 등에 매달려 공장 재가동 일정에 맞춰 복구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2열연공장은 압연기 모터를 제어하는 장치인 모터 드라이브 총 15대 중 11대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에서 인도 JSW가 자사 열연공장용으로 제작 중인 설비를 포스코에 선뜻 내주기로 결정하면서 복구 일정을 크게 앞당길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열연공장 재가동으로 현재 포항제철소 18개 압연공장 중 13개 공장(1·2열연, 2·3 후판, 강편, 1·2·3·4선재, 1·2냉연, 2·3 전기강판)이 정상 가동 중이다.

포스코는 재가동 공장의 조업 안정화에 역량을 집중시키면서 이달 말 스테인리스 2냉연공장, 1전기강판공장을 가동해 전 제품에 대한 공급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또 내년 1월에는 도금공장, 스테인리스 1냉연공장을 차례로 재가동해 월말에는 포항제철소 복구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복구 작업의 시작과 끝은 안전임을 강조하며 안전·조업·시공 합동 특별 안전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현장과 밀착해 동절기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넷마블, TGA 2025 참가…일곱 개의 대죄 영상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신작 오픈월드 액션 RPG '일곱 개의 대죄: Origin'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12월 11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 피콕 극장에서 열린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이하 TGA) 2025’에서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언리얼 엔진 5 기반

2

엑시레시피,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 출시 10분 만에 전량 완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여성 케어 브랜드 엑시레시피가 선보인 신제품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초도 물량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패치는 기존 경구형 제품과 달리 피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경피 기반 포뮬러로 약 70% 수준의 흡수 효율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핵심 성분으로 식물성

3

맘스홀릭베이비,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 1월 15일 코엑스서 개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네이버 전체 카페 1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임신·출산·육아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가 내년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맘스홀릭베이비 페어는 대형 온라인 카페 기반의 신뢰성과 회원 중심의 기획력을 강점으로 이제는 코엑스를 대표하는 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