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동주택 연료전지 보급 위한 업무협약 체결

정창규 / 기사승인 : 2020-06-09 18:14:19
  • -
  • +
  • 인쇄
9일 한국에너지공단과 체결, 공동주택 연료전지 실증사업 함께 추진
제로에너지?수소경제 활성화 등 정부정책 이행 및 에너지복지 실현
‘공동주택 연료전지 보급협약’에 참석한 강동렬 LH 건설기술본부장(사진 왼쪽 세 번째) 및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사진 왼쪽 네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H 한국토지주택공사)
‘공동주택 연료전지 보급협약’에 참석한 강동렬 LH 건설기술본부장(사진 왼쪽 세 번째) 및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사진 왼쪽 네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H 한국토지주택공사)

[메가경제= 정창규 기자] LH(사장 변창흠)는 9일 진주 LH 본사에서 한국에너지공단과 ‘공동주택 연료전지 보급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로에너지주택 확대 및 수소경제 활성화 등 정부정책에 발맞춰 공동주택에 최적화된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 개발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실증사업 추진을 위해 양 기관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연료전지는 수소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이 가능한 신재생 에너지원이지만, 기술력과 노하우 부족 등의 사유로 공동주택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LH와 한국에너지공단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정부보조금을 활용해 ‘공동주택 연료전지 실증사업’을 함께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에 따라 LH는 △실증사업 대상단지(행복주택) 선정 및 연료전지 설치 △사후관리 수행 △최적의 운영방안 도출 등의 업무를, 에너지관리공단은 △정부보조금 배정 △사후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상호 협력해 시행한다.


실증사업은 오는 7월 구축을 시작해 10월 중 준공될 예정이며, 공동주택에 최적화된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 개발을 통해 에너지 소외계층의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지속적인 에너지복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LH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모델을 구축해 제로에너지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고,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보급 확대에 기여하는 등 안전한 수소경제도시 구축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강동렬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양 기관의 협업으로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실현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LH는 건물 에너지 사용을 감축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그린뉴딜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창규
정창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은행, 인수금융 신용평가 고도화…생산적 금융 지원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기업 구조조정과 산업 재편 과정에서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자금이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인수금융 신용평가모형을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이번에 도입되는 신용평가모형은 피인수 기업의 미래 현금창출능력과 사업 성장성을 중심으로 정밀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담보나 과거 실적에 치중했던 기존 평

2

"AI 성능 끝판왕 나왔다"…삼성, '갤럭시 북6 울트라·프로' 국내 출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성능부터 디자인, 인공지능(AI) 사용성 등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 AI PC '갤럭시 북6 울트라'와 '갤럭시 북6 프로'를 오는 27일 국내에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갤럭시 북6 울트라는 40.6cm(16형) 단일 사이즈, 그레이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 북6 프로는 40.6cm(

3

위메이드플레이, 애니팡2 토스 인기앱 Top10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플레이는 비바리퍼블리카와 협업으로 출시한 웹버전 ‘애니팡2’가 토스 내 미니앱 인기 순위에서 게임 전체 6위, 퍼즐 부문 3위에 올랐다고 26일 밝혔다. 토스 내 미니앱 플랫폼인 앱인토스에서 웹버전 ‘애니팡2’는 최근 2주 동안 하루 평균 이용자 5만여 명, 누적 플레이 시간 1만여 시간을 돌파하며 이 같은 순위가 집계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