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의 효과로 4분기 초 반짝했던 소비 훈풍이 사그라들고 있다. 정부의 단기적 소비 진작책이 효과를 다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주도하고 대형유통업체가 뒷받침한 각종 할인행사에서 이미 많은 지출을 한 소비자들은 당분간 지갑을 열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내년 초 소비절벽에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11개의 대기업에 구조조정을 권유하기로 했다. 또 8개의 기업에 대해 퇴출을 유도할 방침을 세웠다.
금융감독원은 30일 금융권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 대기업 328개에 대해 수시 신용위험평가를 진행한 결과 모두 19개의 기업이 C 또는 D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수시 평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2016현대차그룹 임원인사 명단이 28일 공개됐다. 삼성 현대차그룹 등 대기업 인사는 우리 경제의 현황을 가늠케 해주는 척도로 받아들여진다는 점에서 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 같은 대기업의 임원인사 규모는 경기 활성화 정도를 보여주는 주요한 잣대라 할 수 있다.
2016현 ...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새해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450원 오른 6030원으로 정해졌다. 이 기준은 오는 1일부터 적용된다. 현실적으로 시급의 끝수가 100원 단위로 조정되는 현실을 감안하면 실제 사업장에서 적용되는 시급은 새해 최저임금보다 높은 6300원이나 6500원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사업장에서는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한국 니트족은 가방끈이 길수록 확연히 그 비율이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유럽이나 북유럽 등 복지 선진국에서 중졸 저학력자의 니트족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과 정 반대의 현상이 한국 니트족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니트족이란 훈련도 교육도 받지 않으면서 미고용 상태에 있는 사람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인구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은퇴 세대들의 실물자산 처분이 3~4년 후부터 증가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22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우리나라 가계의 경우 고령층으로 갈수록 실물자산 비중이 높은 만큼 은퇴 이후 실물자산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이 사실상 '카카오톡'의 독점 체제로 굳어진다.
22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등 통신서비스업체들이 카카오톡에 대항하기 위해 내놓은 모바일 메신저 '조인(joyn)'이 내년 2월 서비스를 종료한다.
삼성전자의 메신저서비스 '챗온'도 지난 2월 이미 서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경기 부진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만성적 좀비기업이 5년새 700여곳이 늘어 2500곳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2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외부감사 대상기업 2만7995곳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만성적 한계기업 비중은 지난해 말 기준 2561곳(10.6%)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의 한국 국가신용등급 상향 조정과 관련, "미국 금리인상에 따라 대규모 자본이 한국으로부터 유출되는 것에 대해 방어벽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현대중공업이 보유 중인 현대종합상사와 현대씨앤에프의 주식을 매각함으로써 현대종합상사를 계열분리시키기로 18일 결정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보유 중인 계열사 현대종합상사·현대씨앤에프 지분을 일부 매각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이날 현대종합상사 주식 ...
[메가경제 김민성 기자] 국제신용평가기관 무디스(Moody’s)가 18일(현지 시각) 우리나라의 국가 신용등급을 Aa3 → Aa2로 역대 최고 수준으로 상향조정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역사상 처음으로 무디스를 포함해 S&P, 피치 등 3대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Aa2(AA)라는 등급을 부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금값이 날개 없는 추락을 계속하고 있다. 6년 연속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다. CNN은 17일(현지 시각)일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금값이 온스당 1천49.60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2009년 10월 이후 최저치라고 보도했다. 귀금속 가격은 올 초 대비 11% 폭락했다.
추락하는 금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지난해 기업 부채 총액이 5천743조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보다 약 330조원 늘어난 수치다. 부채 증가폭은 2013년 3.4%에서 2014년 6.1%로 상승했다.
18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기준 영리법인 기업체 행정통계'(잠정)에 따르면 전체 기업의 부채는 5천743조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20대 신입직원의 퇴직 권유로 구설에 오른 두산인프라코어가 1년 내 상환해야 할 금융부채가 3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3분기까지 1천18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던 회사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 87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금융권은 당장의 유동성 위기를 감지할 수는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앞으로 금리가 오르더라도 가계부채에 대한 총량 규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17일 경기도 고양시 제30기계화보병사단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를 통해 한 발언이었다. 그는 "기본적인 가계부채 접근 전략은 상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갚아가자는 것"이라며 "향후 금리가 올라도 총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