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우체국 알뜰폰이 봇물처럼 밀려드는 주문을 감당하지 못해 판매를 잠시 중단하는 등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우체국 알뜰폰은 우정사업본부가 전국 우체국을 통해 판매하는 이동전화 서비스 상품이다. 우체국 알뜰폰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지난 설 명절을 앞두고는 알뜰폰으로 갈아타려는 고객들의 주문이 ...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새로운 중형차인 르노삼성 sm6에 대한 사전계약이 2월 1일부터 실시된다. 새로 선보이는 르노삼성 sm6의 가격대는 2325만~3250만원이다. 경쟁 차종인 현대자동차의 쏘나타(2245만~3190만원)와 비슷한 수준이다. 르노삼성 sm6가 국내에서 쏘나타와의 경쟁을 본격화하기 위해 개발된 모델임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제4 이동통신 사업자 선정 시도가 7번째 불발됐다. 이로써 통신경쟁정책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주무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는 새로운 이통 사업자 선정을 위해 주파수 우선 할당, 단계적 전국망 구축과 로밍 허용, 접속료 차등 적용 등 갖은 혜택을 내걸었다. 하지만 마땅한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한국기업평가에 의하면 지난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신용등급 하락 추세는 과거 외환위기 이후 최대 수준이었다.
한기평은 20일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2016년 국내 Credit 이슈와 전망' 세미나에서 건설 조선 해운 철강 등 업종에서 주로 신용등급 하락이 일어났다고 분석했다. 또 상대적으로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유통업계가 설을 앞두고 협력업체의 자금난 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해 납품대금 조기 지급에 나섰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등 유통업계는 1조원대에 이르는 대금을 당초 지급일보다 앞당겨 지급키로 결정했다.
롯데백화점은 중소 협력사들의 상품대 ...
[메가경제 김민성 기자]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기준이 되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3개월 연속 상승했다. 전국은행연합회가 15일 공시한 2015년 12월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1.72%로 전월 1.66% 대비 0.06%포인트 올랐다.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월중 신규로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르노삼성차의 메인 모델은 sm6? 르노삼성이 13일 기존의 sm5와 sm7의 틈새를 노리고 만든 sm6 모델을 공개했다. 충청남도 태안의 한서대 비행교육원에서 가진 공개행사를 통해서였다.
sm5와 sm7 사이의 좁은 틈새에 얼마나 큰 시장이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자 르노삼성 박동훈 부사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국내 대기업그룹 총수와 최고경영자(CEO)들은 4일 신년사를 통해 미래 경쟁력 강화를 주문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올해 글로벌시장 판매 목표를 813만대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820만대보다 7만대 줄어든 것이다. 세계경기 둔화에 따른 ...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12월 대기업 계열사 수가 한 달 사이 10개나 감소했다.
31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현재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대기업집단) 소속회사 수는 전달보다 10개 감소한 1658개로 집계됐다.
CJ는 CJ헬로비전강원방송, CJ헬로비전대구동구방송, CJ헬로비전대구수성방송 등 5개사를 흡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롯데그룹이 내년부터 계열사 사장단 인사평가에 사회적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3대 비재무적 성과'를 반영키로 했다.
3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사장단 평가에 친환경(environment) 경영, 사회적(social) 책임, 지배구조(governance) 개선 등 일명 'ESG'로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올해 국내 증시 성적표는 +2.4%다.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 연 1.56% 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다.
올해 마지막 거래일인 30일 코스피지수는 1961.31로 장을 마감했다. 2014년 폐장일(1915.59)보다 조금 올랐다. 5~6년 만에 박스권을 벗어나는 듯 했던 코스피지수가 돌고 돌아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의 효과로 4분기 초 반짝했던 소비 훈풍이 사그라들고 있다. 정부의 단기적 소비 진작책이 효과를 다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주도하고 대형유통업체가 뒷받침한 각종 할인행사에서 이미 많은 지출을 한 소비자들은 당분간 지갑을 열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내년 초 소비절벽에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11개의 대기업에 구조조정을 권유하기로 했다. 또 8개의 기업에 대해 퇴출을 유도할 방침을 세웠다.
금융감독원은 30일 금융권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 대기업 328개에 대해 수시 신용위험평가를 진행한 결과 모두 19개의 기업이 C 또는 D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수시 평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2016현대차그룹 임원인사 명단이 28일 공개됐다. 삼성 현대차그룹 등 대기업 인사는 우리 경제의 현황을 가늠케 해주는 척도로 받아들여진다는 점에서 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 같은 대기업의 임원인사 규모는 경기 활성화 정도를 보여주는 주요한 잣대라 할 수 있다.
2016현 ...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새해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450원 오른 6030원으로 정해졌다. 이 기준은 오는 1일부터 적용된다. 현실적으로 시급의 끝수가 100원 단위로 조정되는 현실을 감안하면 실제 사업장에서 적용되는 시급은 새해 최저임금보다 높은 6300원이나 6500원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사업장에서는 ...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한국 니트족은 가방끈이 길수록 확연히 그 비율이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유럽이나 북유럽 등 복지 선진국에서 중졸 저학력자의 니트족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과 정 반대의 현상이 한국 니트족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니트족이란 훈련도 교육도 받지 않으면서 미고용 상태에 있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