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총리 포함 내각·청와대 일괄 인적쇄신...새 총리에 김부겸 유력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4-16 01:17:29
  • -
  • +
  • 인쇄
정 총리 사퇴 맞물려 내각·청와대 동시교체...홍남기 총리대행체제
국토부 등 경제부처 4∼5곳 교체…청와대 정무수석 이철희 내정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이란 방문 후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정세균 국무총리 후임으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장관이 지명되면 현 정부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국무총리 후보가 될 전망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6일 총리 교체와 함께 4∼5곳 부처의 장관을 바꾸고 청와대 참모진까지 동시에 개편하는 일괄 인적쇄신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연합뉴스는 여권 관계자와의 통화를 통해 "정 총리는 최근 이란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뒤 이미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다"며 "내일 공식 발표가 있을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 연합뉴스]

연합뉴스는 또 여권의 다른 핵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문 대통령이 고심 끝에 김 전 장관을 차기 총리로 낙점한 것으로 안다"며 "큰 변수가 없다면 내일(16일) 바로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 전 장관이 지명된다면 문 대통령은 결국 화합형 총리 카드를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그간 경제 전문가를 발탁하거나 여성 인사를 낙점할 가능성도 예상됐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대구 출신으로 지역통합이라는 상징성을 갖추고 있는 인물로 평가된다. 정치 성향 역시 중도 온건파로 분류돼 포용과 화합의 메시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인물로도 꼽힌다.

문 대통령은 총리와 함께 경제부처를 중심으로 몇몇 장관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 대상 부처로는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4~5곳이 거론된다.

이번에 바뀔 경제부처 장관들은 정치인 출신보다는 관료 출신 위주의 승진인사가 유력시된다.

기정사실화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임으로는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의 승진 가능성이 예상되고 있다.

교체가 예상됐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 총리의 사퇴로 생기는 총리 자리 공백을 대행하며 당분간 유임될 것으로 알려졌다.

홍 부총리가 유임된다면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충격 회복 과정에서 정책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로도 볼 수 있다.청와대 일부 수석 및 비서관 교체도 개각과 동시에 이뤄질 전망이다. 쇄신 의지를 최대한 부각하기 위해 총리 교체·개각과 같은 날 일괄교체를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전해진다.

청와대 고위 참모진 중에서는 최재성 정무수석이 청와대를 떠나고, 그 자리에는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2일(현지시간) 이란 테헤란 숙소에서 동행 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제공= 연합뉴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3일 오전 이란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대선 출마를 위해 사의를 밝히기에 앞서 지난 11일 국무총리로서 44년만에 이란을 방문했다. 총리 취임 후 처음이자 마지막 외국 방문이었다.

정 총리는 테헤란 방문 기간에 이란 최고위급 인사들을 잇따라 만나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로 한국 시중은행에 동결된 이란 자금 문제 해법과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다. 같은 날 총리 교체가 예상돼 총리로서 마지막 일정이 될 가능성이 크다.

정 총리는 지난해 1월 취임한 이후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며 '코로나 총리'로 불려왔다. 이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 총리 일정도 코로나 회의로 마무리하게 될 전망이다.


정 총리는 총리직 사퇴 이후 대선 레이스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스프링에어’, 이탈리아 감성을 담은 침대 프레임 3종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스프링에어’가 고품격 라이프 수면 환경을 위한 이탈리아 감성의 침대 프레임 3종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신제품은 이탈리아의 도시에서 영감을 받은 피렌체, 토리노, 제노바 3종으로 각각의 도시가 지닌 미학과 품격을 침대 디자인에 담아냈다.피렌체는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우아함을

2

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싸이칸63골프그룹 맞손... 회원사 혜택 강화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와 싸이칸63골프그룹이 회원사 복리후생 증진과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는 지난 11일 일본 후쿠오카 지역에 골프장을 운영 중인 싸이칸63골프그룹과 ‘회원사 해외 교류 및 복리후생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소속 22개 지역 상공회의소 회원사에게

3

남양유업, 자사몰 ‘신상위크’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오는 21일까지 ‘남양몰’에서 ‘신상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초코에몽 Mini 무가당’ ‘테이크핏 몬스터’ ‘테이크핏 맥스’ 등 주요 신제품을 최대 53%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유산균 1조 CFU를 담은 ‘불가리스 플레인’ 위 건강 발효유 ‘위쎈 오리지널’ 야채 발효 주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