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AWS와 친환경 디지털 솔루션 개발 협력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6-23 02:02:39
  • -
  • +
  • 인쇄

SK에코플랜트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전략적 협력 협약(SCA)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서울 종로구 수송사옥에서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와 '제로시티(The Zero City)'를 구현하기 위한 친환경 디지털 솔루션 및 플랫폼의 개발·확산에 힘쓰기로 했다. 

 

▲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왼쪽)과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 [SK에코플랜트 제공]


제로시티는 '탄소 제로'와 '폐기물 제로'가 구현되는 순환경제 모델이다.

SK에코플랜트는 AWS 클라우드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환경산업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솔루션과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 솔루션은 향후 글로벌 환경 사업자 모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구축될 예정이다.

앞서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AWS와 폐기물 소각로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이산화탄소 등 오염 물질 배출을 줄이는 AI 기반 솔루션을 개발한 바 있다.

현재 SK에코플랜트 산하 4개 소각장에서 이 솔루션 적용을 추진 중이다.

솔루션 적용이 끝나면 연 평균 1600여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할 수 있다. 이는 소나무 약 1만 2000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이외에도 양사는 폐기물 발열량을 예측하는 알고리즘, 하·폐수 처리시설의 탄소 저감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 개발 등에도 협력하고 있다.

박 사장은 "우리는 추구하는 환경산업은 단기 이익을 추구하는 단순 폐기물 관리 사업이 아닌 순환경제에서의 새로운 에너지 사업"이라며 "환경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통해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선 환경기업으로 나아가고 우리의 환경 기술을 세계로 수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