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제로원’, CES서 스타트업 전면에…AI·로보틱스·양자까지 ‘판 키웠다’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8 07:18:5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현대차그룹이 CES 2026에서 미래 사업의 핵심이 될 스타트업들을 전면 배치하며 기술 스카우트와 글로벌 협력 확대에 시동을 걸었다. 단순 전시를 넘어 네트워크 확보, 사업 협력, 글로벌 진출까지 노린 ‘공격적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그룹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ZER01NE)은 현지시간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6에 참여해 국내·외 스타트업 10개사의 혁신 기술을 공개했다. 제로원의 CES 참가는 올해로 4년째다.
 

 현대차그룹이 CES 2026에서 미래 사업의 핵심이 될 스타트업들을 전면 배치했다. 

특히 올해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혁신 거점인 현대 크래들(Cradle)과의 공조가 강화됐다. 전체 참가 스타트업의 절반이 현대 크래들과 협업 관계에 있는 기업으로 구성되며, 현대차그룹이 내부·외부 스타트업을 선별적으로 끌어올리는 ‘투·육성 + 사업 연계’ 구조가 보다 명확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시 분야도 단순한 모빌리티 영역을 넘어 AI·분산에너지·로보틱스·양자컴퓨팅으로 확장됐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제조업을 넘어 ‘테크 기업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있다는 신호라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온다.

제로원은 이번 CES에서 ▲사내 배출 스타트업 1곳 ▲제로원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키운 사외 스타트업 4곳 ▲현대 크래들과 협업 중인 글로벌 스타트업 5곳 등 총 10개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했다.

참여 기업은 ▲솔라스틱(플라스틱 패키징 태양광) ▲큐노바(양자컴퓨팅 응용 SW) ▲아이디어오션(AI 설계 SW 및 모듈형 HW) ▲젠젠에이아이(도메인 특화 생성형 AI 학습 데이터) ▲딥인사이트(AI 기반 3D 카메라) ▲일렉트릭피쉬(분산형 ESS+초고속 EV 충전) ▲에이아이올라(AI 음성 워크플로우) ▲쓰리디씨(그래핀 기반 차세대 배터리 소재) ▲카포우(로봇용 실시간 에너지 공급) ▲데이터크루(EV 배터리 분석 인텔리전스) 등이다.

제로원은 CES 참가 목적을 단순 홍보가 아닌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대기업 협업 기반 확대 ▲신규 사업 발굴 ▲투자 검증 플랫폼으로 규정했다. 이는 ‘스타트업 공급망’을 직접 구축해 현대차그룹의 사업 확장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산으로 해석된다.

제로원 관계자는 “전 세계 창의적 파트너들과 협력해 현대차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역량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CES를 통해 참가 스타트업의 혁신성과 사업 가치를 글로벌에 각인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방학·휴식기 맞아 시력교정 관심 증가…스마일라식 선택 기준은?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학업과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는 방학과 휴식기는 그동안 미뤄왔던 의료 선택을 고민하기에 적절한 시기로 꼽힌다. 특히 학생과 직장인 사이에서는 시력교정술 상담이 늘어나는 시점으로, 최근 안과 진료 현장에서는 스마일라식이 주요 선택지 중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내부에 교정에 필요한 조직을 만든

2

'세기의 재산분할' 다시 법정으로…SK 최태원 회장과 노소영 관장 '재점화'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최태원(66) SK그룹 회장과 노소영(65) 아트센터나비 관장의 파기환송심이 9일 오후 5시20분쯤 서울고등법원에서 비공개로 열렸다. 앞서 지난해 10월 3심에서 대법원은 최 회장이 노 관장에게 재산분할로 1조3808억원을 지급하라고 한 2심 판결을 파기 환송한지 3개월 만에 열린 재판이다. 서울고법 가사1부(재판장 이상주)는 이

3

“영어 공부할 시간 없다고요?” 야나두, 직장인·육아맘 맞춤형 ‘10분 짬내기 패키지’ 인기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자기계발 욕구는 높지만 물리적 시간 부족에 시달리는 직장인과 육아맘들 사이에서 야나두의 ‘10분 기기 결합 패키지’가 화제다. 야나두는 자투리 시간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짧은 호흡의 강의와 학습 전용 기기를 하나로 묶어, 별도의 공부 시간을 내기 어려운 이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을 제안한다. 출퇴근 길 지하철 안에서, 혹은 아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