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MGC커피, F&B분야 팬덤 구축 저작권 문화 정착 선도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2 09:03:09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메가MGC커피가 올 한 해 동안 SM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진행한 ‘SMGC 캠페인’이 팬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성공적으로 전개됐다. 

 

22일 메가MGC커피에 따르면 이번 캠페인은 매장에서 사용하는 음원 이용료를 본사가 전액 부담하는 실질적인 ‘상생 지원’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팬들이 교감할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사진=메가MGC커피>

 

메가MGC커피의 ‘SMGC 캠페인’은 2025년 한 해 동안 SM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전개된 연간 프로젝트로, 아티스트 협업을 기반으로 한 시즌 음료와 콜라보 굿즈 출시, 대형 오프라인 이벤트 등을 단계적으로 이어오며 팬덤과의 접점을 꾸준히 확장해 왔다. 특히 ‘SBS MEGA 콘서트’, ‘NCT WISH 팬 사인회’ 등 팬 참여형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브랜드와 팬이 직접 만나는 경험을 제공하며, SMGC를 단순 프로모션이 아닌 하나의 문화 캠페인으로 자리매김시켰다.

 

SMGC 캠페인은 이러한 흐름을 오프라인 매장 경험으로 확장하는 데 주력했다. 메가MGC커피는 캠페인 기간 시즌별 분위기에 맞춘 플레이리스트를 구성하고, 캠페인에 따라 하츠투하츠(Hearts2Hearts), NCT WISH(엔시티 위시), 라이즈(RIIZE), 슈퍼주니어(SUPER JUNIOR) 등 인기 아티스트들의 육성 멘트를 송출해 시각적 즐거움에 ‘듣는 즐거움’까지 더했다. 이는 팬들에게 매장을 단순한 카페가 아닌, ‘아티스트와 교감하는 문화 공간’으로 느끼게 함으로써 서비스 만족도를 높였다.

 

특히 팬들 사이에서는 “매장에서 들려오는 아티스트의 목소리 덕분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즐거웠다”, “마치 콘서트에 온 기분이었다” 등 호평이 이어졌다. 또한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매장에서 송출되는 아티스트의 멘트 송출 시간에 맞춰 팬들이 자발적으로 인증샷을 올리는 등 식음료(F&B) 소비를 넘어 팬덤 문화로 확산시켰다.

 

메가MGC커피는 전문 매장 음원 서비스인 ‘비즈멜론’ 도입을 통해 전국 매장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었다. 본사 차원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캠페인 음원을 안정적으로 송출함으로써,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본사의 ‘상생 경영’이 빛을 발했다. 메가MGC커피 본사는 원활한 캠페인 진행과 가맹점주들의 비용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비즈멜론 이용료 전액을 지원해 왔다. 본사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가맹점은 추가 비용 없이도 효과적인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었다. 나아가 이는 기업이 앞장서 아티스트의 권리를 보호하며 ‘건전한 저작권 문화’를 확산시켰다는 점에서 업계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메가MGC커피 관계자는 “그동안 팬덤과 가맹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고민과 시도를 이어왔다”라며 “이번 SMGC 캠페인은 그 과정 속에서 팬들의 경험과 가맹점 운영 환경을 함께 고려한 하나의 사례로 주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상생 경영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고객, 가맹점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문화적 시도를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크래프톤, '딩컴' 스팀 겨울 할인 프로모션 참여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크래프톤은 생존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 ‘딩컴(Dinkum)’이 Steam 겨울 할인 프로모션에 참여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스팀이 매년 진행하는 대규모 시즌 할인 행사로, 연말을 맞아 글로벌 이용자들이 딩컴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겨울 할인 기간 동안 딩컴 본편은 20% 할인된

2

‘현대건설·삼성물산’ 양강 체제 구축…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발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현대건설이 선정됐다고 22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

3

한국이러닝협회, 원격훈련 ‘AI 인재양성 정책’ 중요 안착 장치 역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노동시장에서 AI인재 양성이 정부의 핵심 과제로 부각된 이후 원격훈련이 이 과제를 안착 시키는 중요한 역할로 급부상하고 있다.한국이러닝협회는 22일 정부가 노동시장 전반에 걸쳐 AI 활용 역량 강화를 주요 과제로 제시하며,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역할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노동시장 AI 인재양성 추진방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