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세계 최초 '넷제로 원유' 도입...2025년부터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3-23 09:37:55
  • -
  • +
  • 인쇄

SK이노베이션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넷제로 원유(Net Zero Oil)'를 도입하는 계약을 세계 최초로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SKTI는 미국 옥시덴탈과 오는 2025년부터 5년간 매년 20만 배럴 규모의 넷제로 원유를 도입하는 계약을 맺었다. 이는 항공유 기준으로 서울에서 제주도를 왕복으로 약 9000회 비행할 수 있는 규모다. 

 

▲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 [SKTI 제공]


넷제로 원유는 채굴부터 정제, 연소까지 원유의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서 직접 포집해 유정에 주입한 뒤 영구 저장하는 방법으로 생산된다.

특히 외부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는 기존 탄소중립원유와 달리 석유사업의 밸류 체인 내에서 자체적으로 탄소중립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SKTI는 이번에 도입되는 넷제로 원유를 정제해 친환경 항공유 등 다양한 넷제로 제품을 생산할 방침이다.

리차드 잭슨 옥시덴탈 사장은 "이번 SKTI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탄소직접포집-원유회수증진(DAC-EOR) 방식으로 석유 산업의 탈탄소 전략에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서석원 SKTI 사장 겸 SK에너지 R&S CIC 대표는 "에너지 전환이라는 거대한 환경 변화 속에 넷제로 원유와 이를 통해 생산되는 넷제로 제품의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