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코리아, 도시 한복판서 꿀벌 키운다…광명·고양점 양봉 첫 수확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3 09:40:50
  • -
  • +
  • 인쇄
수확 꿀, 매장 팝업스토어서 판매…수익금은 지역 이웃 생계 지원에 사용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이케아 코리아가 광명점과 고양점에 조성한 도시 양봉장에서 첫 꿀을 수확했다. 도심 유휴공간을 활용해 생물 다양성 보존과 지역사회 상생을 동시에 실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협력 모델이다.


이케아 코리아는 사회적기업 어반비즈서울과 손잡고 광명점·고양점 야외 공간과 옥상에 양봉장을 설치했다. 이케아는 공간을 무상 제공하고 운영비 3천만 원을 지원했으며, 어반비즈서울은 취약계층 인력을 고용해 양봉을 직접 운영했다. 양측의 협력으로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첫 수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 이케아 코리아, 도시 한복판서 꿀벌 키운다…광명·고양점 양봉 첫 수확


수확된 꿀은 이케아 광명점·고양점·기흥점 팝업스토어와 어반비즈서울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된다. 팝업스토어는 오는 11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며, 판매 수익금은 참여 근로자의 생계 지원에 쓰인다.

도시 양봉은 도심 유휴 공간을 생태 친화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수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지속가능한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꿀벌은 과일·채소의 수분을 돕는 핵심 생물종이지만, 최근 기후 변화와 환경 오염으로 개체 수가 급격히 줄어드는 추세다.


이에 따라 유엔(UN)은 2018년부터 매년 5월 20일을 ‘세계 벌의 날(World Bee Day)’로 지정해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이케아 코리아는 이러한 글로벌 움직임에 동참하며 생물 다양성 보존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강동점은 한국도로공사와 협력해 ‘더 가든(The Garden) 피카 이음 숲길’을 조성, 꿀벌의 먹이가 되는 밀원식물을 심어 도심 속 생태계를 복원하고 있다.


기흥점과 동부산점도 내년 중 도시 양봉 도입 및 밀원식물 정원 조성을 검토하는 등 지역 맞춤형 ESG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케아 코리아 관계자는 “도심에서도 꿀벌을 지키고 지역사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이번 도시 양봉 프로젝트가 생물 다양성 보존과 취약계층 지원을 아우르는 대표적 상생 모델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케아 코리아는 최근 스웨덴 숲을 테마로 한 어린이 컬렉션 ‘스콕스두바(SKOGSDUVA)’를 출시했다. 꿀벌 모양 봉제인형, 꽃 모양 방석 등 숲속 생태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을 통해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연과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