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머니마켓, 달러 파킹형 ETF 수익률 1위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1 10:27:44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가 국내 상장된 달러 파킹형 ETF 중 1·3·6개월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ETF의 1개월 수익률은 1.7%, 3개월 7.2%, 6개월 10.5% 등으로 기간별 1위를 차지했다.

 

▲[사진=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미국 초단기 채권 등 안전자산과 달러에 동시 투자하는 미국 머니마켓 ETF다. 변동성 장세에서 투자자들은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달러 기반의 단기 자금 투자처로 활용할 수 있다.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 필요 없이 직접 미국 머니마켓에 투자 가능하다. ETF 한 주의 가격을 약 10달러 수준으로 책정해 고객이 수익률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도록 투자 편의성을 높였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해 연 3.50~3.75%가 됐음에도 한국 기준금리(연 2.50%)보다 높아 투자 매력이 높다는 설명이다.

 

이 ETF는 미국 국채뿐만 아니라 신용등급 AAA~A급의 우량 금융채, 회사채 등 다양한 단기 금융상품에 전략적으로 분산 투자한다. 이를 통해 국채 대비 높은 추가 가산금리(크레딧 스프레드)를 확보함으로써 ‘플러스 알파’ 수익을 창출한다.

 

평균 듀레이션(가중평균만기)은 0.11년으로 초단기로 유지해 금리 변동에 따른 가격 위험을 최소화했다. 동시에 연 4.22%(만기기대수익률)의 높은 이자 수익을 매월 분배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만기기대수익률은 월 평균 약 0.44%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ETF는 총 보수가 연 0.05%으로 동종 달러 단기자금 ETF 보수 대비 낮은 편이다. 장기적으로 복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라는 설명이다.

 

삼성자산운용은 투자 성향에 맞춘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 활용법 3선’을 제안했다. 안정형 투자자를 위해서는 ‘원화·달러 균형 배분’ 전략을 추천했다. 국내 원화 머니마켓 ETF와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를 5대 5 혹은 6대 4 비율로 분산 보유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원-달러 환율 변동성을 자연스럽게 헤지하면서 안정적인 금리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적극형 투자자를 위해서는 ‘환율 타이밍’ 전략을 제시했다. 평소에는 분산 투자하다가 달러 강세(환율 상승) 국면에서는 미국 머니마켓 비중을 늘려 환차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이다. 반대로 원화 강세(환율 하락) 시기에는 국내 머니마켓으로 자금을 이동시켜 환차손을 방어한다. ETF의 장점인 실시간 매매를 활용해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은퇴자 등 현금 흐름이 중요한 투자자에게는 ‘월배당 극대화’ 전략을 권장했다. 포트폴리오의 40%는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로 채워 달러 자산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나머지 60%는 고배당 커버드콜 ETF를 조합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원화와 달러로 매월 들어오는 안정적인 월배당 시스템을 구축해 포트폴리오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

 

신현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현재 달러 환율이 높은 수준이지만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는 연 4.22% 수준의 높은 만기수익률을 제공하고 있다”며 “환율이 횡보하더라도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달러 강세로 인한 고환율 시기에 환율 상승 시 환차익을 통한 추가 수익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초행파트너스, 2026년 금융 핵심은 ‘정보 격차 해소’…“AI 정보선별” 중심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초행파트너스가 2026년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8일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정보 격차가 금융 격차를 만든다'를 핵심 메시지로, 투자자가 시장을 읽는 기준을 정교화하고 데이터·기술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미나에서는 글로

2

'바르는 장갑' 글러브인어보틀, 현대홈쇼핑 ‘왕톡’서 완판 기록… 33년 역사의 ‘3세대 쉴딩 로션 기술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바르는 장갑’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3세대 쉴딩 로션 브랜드 ‘글러브인어보틀(Gloves in a Bottle)’이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도 그 저력을 입증했다.글러브인어보틀 코리아는 지난 10일 진행된 현대홈쇼핑의 간판 프로그램 ‘왕영은의 톡 투게더(이하 왕톡)’ 방송에서 준비한 수량을 모두 완판시키며 매진 사례를

3

코레일, 작년 ‘지역사랑 철도여행’ 22만명 이용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대표 여행상품 ‘지역사랑 철도여행’이 지난해 이용객 22만명을 넘었다고 29일 밝혔다. 2024년 8월 출시한 ‘지역사랑 철도여행’은 협약을 맺은 인구감소지역 42곳의 열차 운임 50% 할인과 관광명소 체험 혜택 등을 결합한 상품이다. 지난해 월평균 이용 인원은 판매 첫해 대비 2배(약 1만명 → 약 2만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