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피플, 정부 글로벌 AI3강 도약 발표 수혜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5 10:47:10
  • -
  • +
  • 인쇄
정부 8조원 투자
인공지능 및 혁신성장 세부 투자계획 발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인공지능 분야를 중심으로 8조1188억원을 투자하는 연구개발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하면서 라온피플 등 AI 관련 기업들에 호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라온피플 CI [사진=라온피플]

15일 라온피플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가 AI 3강 도약을 목표로 인공지능 분야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면서 이에 대한 수혜가 예상될 전망이다.

정부는 올초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에 6조4402억원, 정보통신 및 방송(ICT)분야에 1조6786억원 등 지난해 대비 25%가량 증가한 예산을 투입하고, 과학기술 기반 혁신성장 추진 및 AI 3강 도약에 집중하는 등 세부 투자 계획을 밝혔다.

연구개발 기초체력을 강화하기 위해 우수 과학기술 인재를 확보하고, 도전적 혁신 연구개발로 미래 전략기술 육성은 물론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생명과학(바이오), 양자 등 미래 유망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초격차 실현을 위한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인공지능 기술 접목을 통해 연구개발 및 과학적 난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는 국가 인공지능 대전환(AX) 가속화를 위해 인공지능 전환엔진(인공지능 반도체, 양자 등) 및 첨단 인프라와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인공지능 전환 혁신거점을 조성하는 한편, 차세대 인공지능 원천기술 개발 확대, 물리적 인공지능(피지컬 AI) 선도기술 확보, 국산 신경망처리장치(NPU) 기반의 인공지능 컴퓨팅 기술 자립화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이처럼 정부가 글로벌 AI 3강 도약이라는 구체적인 새해 계획을 발표하면서 라온피플과 같은 AI 기업들에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앞서 라온피플은 네이버 클라우드, 제이이노텍과 함께 국가 전략프로젝트인 ‘K 디스플레이 AX 실증산단’ 정부 과제를 수주하면서 영향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또 AI 반도체 전문기업 모빌린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태국에서 NPU기반 해외 실증사업을 진행하는 등 한국산 NPU의 해외 수출길 확보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라온피플 관계자는 “이같은 성과를 토대로 이들 AI 관련 기업들은 정부가 주도하는 AI 기술 패권 확보에 역량을 모으고, 국정과제로 내세운 글로벌 AI 3강 도약에 기여하면서 AX 및 혁신 기술개발 사업에 지속적으로 합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YS생명과학, 글로벌 완제사업 확대 위해 임원 인사 단행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YS생명과학이 글로벌 완제의약품 사업 확대를 위한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회사는 올해 1월 1일자로 DS 제조본부장 및 연구센터장을 맡고 있던 이기영 전무를 부사장으로, 완제의약품 해외사업과 사업개발을 총괄해 온 함충현 상무를 전무로 각각 승진 발령했다.이번 인사는 YS생명과학이 창업 이후 일관되게 추진해 온 글로벌 원료의약품

2

모바일골프·자이언트골프, 통합 법인 출범… AI 기반 ‘골프 테크’ 리딩 기업 도약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골프 여행 플랫폼 기업 모바일골프와 자이언트골프가 통합 법인 체제로 공식 출범하며 골프 여행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이번 통합은 동일 대표 경영 체제하에 운영되던 두 조직의 자원과 기술력을 하나로 결집해 경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고객들에게 더욱 압도적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 이번 통합의 핵심은 자

3

넥써쓰, 유상증자 추진…전략적투자자·게임사 참여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넥써쓰가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투자자(SI)뿐만 아니라 다수의 게임사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업계의 높은 관심 속에 이번 유상증자 규모는 최소 3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15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넥써쓰의 유상증자에 전략적 투자자 외에도 게임업계 자금이 유입되고 있으며, 이미 250억원 이상이 사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