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美 테라파워에 425억 규모 투자...빌게이츠와 SMR 사업 '맞손'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11-04 10:58:09
  • -
  • +
  • 인쇄
차세대 원자로 설계기술 보유 혁신 기업

한국조선해양이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설립한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 ‘테라파워’에 3000만 달러를 투자한다.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테라파워와 3000만 달러(약 425억 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 한국조선해양, 테라파워 각사 CI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통해 차세대 에너지 기술 투자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2008년 설립된 테라파워는 차세대 원자로 설계기술 나트륨(소듐냉각 방식)을 보유한 혁신 기업이다.

소듐냉각고속로‧용융염원자로 등 테라파워가 보유한 기술은 전력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형 원전 대비 누출·폭발 등 사고 위험이 낮다고 알려져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초부터 테라파워와 투자 협의를 진행해왔다. 양사는 앞으로 관련 분야에서의 사업 협력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향후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원자력 분야의 역량을 활용해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상 원자력 발전, 원자력 추진 선박 분야의 미래 기술을 선점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한국형 핵융합연구장치(KSTAR)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의 주요 핵심 설비 개발에 참여하며 차세대 에너지원에 대한 기술 역량을 키워왔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SMR은 글로벌 탈(脫) 탄소 흐름 속에서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원자력 분야 기술 개발과 차세대 에너지 시장 선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K바이오사이언스, 결식 아동 위한 ‘행복상자’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취약 아동을 위한 나눔 활동에 나섰다.SK바이오사이언스는 15일 경기 성남시 판교 본사에서 임직원 주도로 봉사활동을 진행해 생필품으로 구성된 ‘행복상자’ 300개를 제작하고, 생산시설 L HOUSE가 위치한 경북 안동 지역의 결식 우려 아동들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사회공헌 네트

2

오스템임플란트, 이집트 카이로시립대와 업무협약…아프리카 치과 교육 거점 구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글로벌 임플란트 기업 오스템임플란트가 이집트 카이로시립대학교(City University of Cairo·CUC)와 손잡고 현지 치과 교육 인프라 고도화와 학술 교류 확대에 나선다.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 9일 서울 강서구 오스템임플란트 트윈타워에서 CUC와 치과 교육 및 연구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3

HK이노엔, ‘케이캡’ 일본 사업권 인수…세계 3대 시장 사업권 확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HK이노엔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의 일본 사업권을 인수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HK이노엔은 일본 신약개발 기업 라퀄리아파마(RaQualia Pharma Inc.)로부터 케이캡의 일본 사업권을 인수하고,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라퀄리아 신주를 추가로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