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이석호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이 유럽연합(EU) 최대 규모의 연구혁신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수소 해상운송 시대를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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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한국조선해양과 EU 산학연 14개 컨소시엄 참여 기관 현황 [자료=HD한국조선해양] |
HD한국조선해양은 미국선급협회(ABS)와 드레스덴 공대 등 유럽 소재 산학연 총 14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내달부터 대형 액화수소 화물창 기술 공동 개발에 착수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EU의 최대 연구혁신 재정지원 사업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에 선정돼 EU 집행위원회의 지원금을 받게 된다.
HD한국조선해양 등 컨소시엄은 총 1000만유로(약 140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4년간 투자해 16만㎥급 액화수소 화물창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스 운반선을 수주하며 축적해온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인 액화수소 화물창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주도할 예정이다.
이번 컨소시엄에는 ABS 등 글로벌 선급 외에도 HYDRUS, TWI 등 엔지니어링 기업과 드레스덴 공대, 아테네 공대 등 유수의 기관들이 참여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4월 독일에 설립한 HD유럽연구센터(ERC)를 거점으로 이번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향후에도 ERC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친환경, 디지털 조선해양 분야 협력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수소 화물창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표준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9월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가스텍 전시회에서 힘센 엔진을 적용한 수소 운반선 시스템에 대한 DNV 선급 인증을 받았고, 그해 12월 HD현대중공업과 국내 최초 1.5MW급 LNG·수소 혼소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또 2025년까지 완전한 수소엔진을 개발해 수소생태계 구축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 참여는 HD한국조선해양의 차세대 친환경 선박 분야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수소를 비롯한 친환경 분야 선도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세계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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