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부동산 PF 수수료 불법지급 정황 새마을금고 압수수색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3-29 11:02:15
  • -
  • +
  • 인쇄
동부지검, 새마을금고중앙회 등 8곳 압수수색
대출 컨설팅 업체에 8.8억 불법 수수료 지급 정황
▲ 사진=연합뉴스 제공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관련 불법 수수료 지급 의혹을 받고 있는 새마을금고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새마을금고가 참여한 PF 전반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29일 서울동부지검은 전날 새마을금고중앙회 본부와, 서울시 소재 새마을금고 지점 등 총 8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새마을금고 A 지점 부장 출신인 노모 씨는 새마을금고 대주단 업무담당자로, 중앙회 직원 박모 씨와 B 지점 직원 오모 씨가 각각 배우자와 지인 명의로 세운 컨설팅 업체에 수수료를 지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불법 편취한 수수료는 약 8억 80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수수료는 지난해 4월 한국투자증권이 주관하는 천안백석 지역 개발을 위한 800억 원 규모의 PF대출 실행 당시 새마을금고 대주단이 받아야 하는 수수료였다.

 

두 컨설팅 업체는 천안백석 지역을 비롯해 한국투자증권과 관련된 천안아산·송파가락·포항학산 지역 등 총 4건의 PF 대출 수수료 명목으로 약 26억 원을 수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번 압수수색을 계기로 검찰이 새마을금고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생명, '보이스피싱 R.E.D 캠페인' 운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삼성생명은 보이스피싱 시도가 집중되는 설 명절을 맞아 '보이스피싱 R.E.D 캠페인'을 2월 한달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캠페인은 보이스피싱 예방 문자 발송, 지역사회 교육, 예방물품 전달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소비자의 소중한 자산을 지킬 수 있도록 기획됐다. R.E.D 캠페인은 R(RCS : 이미지 등

2

디에이이펙트, 강남 핵심 상권 유통망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글로벌 브랜드 인큐베이션 기업 로지스밸리비앤에프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디에이이펙트(DA EFFECT)가 신세계면세점 입점에 이어 강남역 핵심 상권에 위치한 코코온누리약국에 입점했다고 3일 밝혔다. 최근 의료관광 증가와 K-뷰티 인기에 힘입어 미용 의료 시술 이후뿐 아니라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더마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

3

한촌설렁탕, 점주 전용 AI 비서 앱 ‘한큐’ 공개…2월 초 전 가맹점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촌설렁탕이 프랜차이즈 상생 정책의 일환으로 가맹점 점주 전용 AI 비서 앱 ‘한큐’를 선보인다. 한촌설렁탕은 베타 테스트를 거쳐 오는 2월 초 전국 전 가맹점에 해당 앱을 전면 배포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최근 외식업계는 인건비와 원재료비 상승, 소비 트렌드의 빠른 변화로 가맹점 점주의 운영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한촌설렁탕은 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