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 성장 주기 겨냥한 첫 ‘모발 유산균’…유한양행 ‘모큐락’ 공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1-16 11:08:5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한양행이 모발 건강을 위한 이너뷰티 신제품 ‘모큐락’을 출시하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기능성 시장 확장에 나섰다. 모큐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최초로 모발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모발 유산균 제품이다.


모큐락은 모발 성장 주기 관리에 초점을 맞춘 점이 특징이다. 기존의 샴푸·토닉 등 외부 케어 중심 접근이 아닌 장내 환경 및 전신 환경을 개선해 모발이 성장하기 좋은 조건을 만드는 방식이다. 모발은 성장기·휴지기 등 고유한 주기를 가지며, 연령 및 생활 환경 변화에 따라 성장기 모발 비율이 감소하는 점이 반영됐다.
 

▲ 유한양행 모큐락.

유한양행은 모큐락에 Latilactobacillus curvatus LB-P9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적용했다. 해당 균주는 장내 환경을 통해 호르몬·면역·대사 균형에 관여하는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유한양행은 모발 건강과의 연관성을 확인한 뒤 제품 원료로 채택했다.

비임상 동물시험에서는 모발 성장 자극 인자 증가와 함께 모발 두께·성장률 증가, 항산화 효소 활성 증가 등이 관찰됐다. 이어 진행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모발 윤기·탄력 지표인 인장강도 향상 결과가 도출되며 모발 컨디션 전반 개선 가능성이 확인됐다. 회사 측은 단기간 변화보다 모발 성장 주기 전반을 고려한 지속 관리용 제품으로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복용 방식은 1일 1회 1캡슐로 설계됐다. 유한양행은 앞서 혈당 관리 유산균 ‘당큐락’을 선보이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기능성 카테고리를 확장해왔다. 회사 관계자는 “모큐락은 검증된 균주와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모발 성장 신호 관리라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제품”이라고 밝혔다.

모큐락은 오는 18일 CJ온스타일을 통해 첫 론칭된다. 해당 방송에서는 모큐락과 전용 탈모 샴푸를 묶은 구성 패키지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동계학술대회 성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는 지난달 27일 2025년 동계 학술대회가 동국대학교 문화관 2층 학명 세미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16일 밝혔다. 교수신문, 한국잡지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후원으로 전문가, 학자, 공공기관 관계자, 대학원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동계학술대회는 문화콘텐츠 장르,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

2

롯데, 설상 종목 300억 지원…신동빈 회장 대한체육회 감사패 수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대한민국 동계 스포츠 발전과 선수 육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체육회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16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유승민 대한체육회장이 참석해 감사패를 전달했다. 대한체육회는 롯데가 2026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 출전 선수단 지원을 비롯해 선수들이 훈련과 경기에 집중할

3

요스타, ‘명일방주’ 6주년 기념 ‘폐허’ 이벤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요스타는 ‘명일방주’에서 정식 서비스 6주년을 맞이해 ‘폐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6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폐허’ 이벤트 스테이지는 내달 13일까지 밤이 없는 거리, 카지마치 옛터, 단절의 계단 등 총 3단계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개방된다.또한 한정 임무를 완료하면 5성 오퍼레이터 ‘마츠키리’를 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