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포항산업과학연구원과 '스마트팩토리' 기술연구 협력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5-11 11:36:30
  • -
  • +
  • 인쇄
디지털 트윈 기술 등 연구에 협력

LG에너지솔루션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은 지난 10일 충북 흥덕구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에서 ‘스마트팩토리 공동연구 협약서(MOA)’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김명환 CPO(생산‧구매 최고책임자, 사장)와 변경석 CDO(최고데이터책임자, 전무), 정재한 공정기술센터장(전무)을 비롯해 RIST의 남수희 원장과 김영덕 융합혁신연구소장이 참석했다.
 

▲ (왼쪽부터) 김명환 LG에너지솔루션 CPO, 남수희 RIST 원장이 체결식에서 함께한 모습.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이번 협약으로 양측은 현실 세계를 온라인 공간에 재현하고 다양한 모의실험을 통해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사전에 예측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 등 스마트팩토리 분야 첨단기술 연구에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라이다(Lidar) 기술을 이용한 실물 설비 3D 모델링 기술 등 RIST가 개발‧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을 LG에너지솔루션에 우선 적용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원격모니터링‧공정기술 등 공동연구 ▲인력‧기술 지원 ▲연구시설‧장비 공동 활용 등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RIST는 1987년 포스코가 전액 출연해 설립한 실용화 전문 연구기관이다. 이차전지 소재와 수소 분야, 환경에너지 분야, 스마트팩토리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MOA 체결을 바탕으로 글로벌 생산라인의 제조 지능화 작업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속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명환 LG에너지솔루션 CPO는 “스마트팩토리 분야 선도적인 기술력을 가진 RIST와의 이번 협력이 전 세계 공장의 제조 지능화를 통한 배터리 품질 고도화‧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수희 RIST 원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 이번 스마트팩토리 공동연구를 통해 양·음극재 소재를 생산하는 포스코케미칼과 최고품질의 배터리를 만드는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력관계가 한층 공고해 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금융, 올 상반기 'KB 무료관람 프로젝트' 지속 운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문화가 있는 날' 확대 취지에 발맞춰 국민의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더 가까이, 더 풍요롭게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KB금융그룹과 함께하는 전국 공립 박물관·미술관 무료관람 프로젝트(이하 KB 무료관람 프로젝트)'를 올해 상반기에도 지속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

2

청호나이스, 한파 속 정수기·공기청정기·비데 조합 제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겨울철 한파가 이어지면서 실내 체류 시간이 늘어나자 주거 환경의 쾌적함을 유지하기 위한 겨울가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난방 중심의 소비에서 벗어나 음용수 관리, 실내 공기 질, 위생 환경을 개선하는 가전 전반으로 수요가 확산되는 양상이다. 청호나이스는 겨울철 사용 빈도가 높은 생활가전으로 냉온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제품을

3

CONX, ‘순환형 RWA’ 실증 모델 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최근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은 디지털자산에 대한 단순한 투자 단계를 넘어, 실질적인 가치를 지닌 RWA(Real World Asset, 실물연계자산)와 STO(토큰증권)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글로벌 금융 기관들이 국채나 펀드 등 전통 금융자산을 토큰화 하며 실질 자산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가운데 컴투스홀딩스 등 세계적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