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포항산업과학연구원과 '스마트팩토리' 기술연구 협력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5-11 11:36:30
  • -
  • +
  • 인쇄
디지털 트윈 기술 등 연구에 협력

LG에너지솔루션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은 지난 10일 충북 흥덕구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에서 ‘스마트팩토리 공동연구 협약서(MOA)’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김명환 CPO(생산‧구매 최고책임자, 사장)와 변경석 CDO(최고데이터책임자, 전무), 정재한 공정기술센터장(전무)을 비롯해 RIST의 남수희 원장과 김영덕 융합혁신연구소장이 참석했다.
 

▲ (왼쪽부터) 김명환 LG에너지솔루션 CPO, 남수희 RIST 원장이 체결식에서 함께한 모습.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이번 협약으로 양측은 현실 세계를 온라인 공간에 재현하고 다양한 모의실험을 통해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사전에 예측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 등 스마트팩토리 분야 첨단기술 연구에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라이다(Lidar) 기술을 이용한 실물 설비 3D 모델링 기술 등 RIST가 개발‧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을 LG에너지솔루션에 우선 적용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원격모니터링‧공정기술 등 공동연구 ▲인력‧기술 지원 ▲연구시설‧장비 공동 활용 등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RIST는 1987년 포스코가 전액 출연해 설립한 실용화 전문 연구기관이다. 이차전지 소재와 수소 분야, 환경에너지 분야, 스마트팩토리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MOA 체결을 바탕으로 글로벌 생산라인의 제조 지능화 작업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속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명환 LG에너지솔루션 CPO는 “스마트팩토리 분야 선도적인 기술력을 가진 RIST와의 이번 협력이 전 세계 공장의 제조 지능화를 통한 배터리 품질 고도화‧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수희 RIST 원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 이번 스마트팩토리 공동연구를 통해 양·음극재 소재를 생산하는 포스코케미칼과 최고품질의 배터리를 만드는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력관계가 한층 공고해 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보람상조, 직영장례식장 사회적가치 창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보람상조가 상조의 근간인 ‘상부상조’ 정신을 현대적 방식으로 이어가고 있다. 단순한 기부나 봉사를 넘어 지역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나누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공헌으로 진화시키고 있다.보람상조는 전국 13개 직영장례식장을 거점으로 각 장례식장의 매출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연간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2

SKT, 오픈랜 기술 표준화로 네트워크 AI 진화 주도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글로벌 오픈랜 표준화 기구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에서 무선망 데이터 수집 고도화 기술 ‘Filtered Measurements(FILM)’에 대한 기술 문서를 새롭게 발간하는 등 표준화 제정을 주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O-RAN얼라이언스는 2018년 2월 설립된 글로벌 오픈랜 표준화 단

3

연세사랑병원, 스카이브와 AI·AR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 공동 연구 강화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 연구팀이 ㈜스카이브와 인공지능(AI) 기반 증강현실(AR) 인공관절 수술기법 개발 협력을 강화한다고 29일 밝혔다.연구팀은 지난 27일 스카이브 엔지니어팀과 함께 AI 기반 3D 환자 맞춤형 수술도구 ‘니비게이트(Kneevigate)’ 및 AR 수술기법 연구미팅을 진행했다. 니비게이트는 환자 MRI 영상을 AI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