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 회장 공약 복합점포, 조합 수익센터 역할

이동훈 / 기사승인 : 2025-03-06 13:52:26
  • -
  • +
  • 인쇄
작년 수협 상호금융 대출금 절반, 복합점포가 견인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의 대표 공약이었던 복합점포가 일선수협의 성장을 견인하는 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점포는 재정적인 이유로 수도권 진출이 힘들었던 소규모 회원조합이 수협은행 영업점 공간에서 함께 영업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지난 2023년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시도됐다.

6일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복합점포의 총대출금 4,785억 원으로 1년 전 대비 3,953억 원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회원조합 영업점 대출금 증가액(9,143억 원)의 43%를 차지하는 규모다.

2023년 10월 최초로 복합점포에 입점했던 9곳의 회원조합 중 6곳이 이를 기반으로 개점 1년여 만에 작년 말 기준 흑자로 전환됐다.

이 가운데 하동군수협은 복합점포에서 독립해 지난달 서울 석촌역 인근에 일반 영업점을 개점했다.

복합점포에 입점한 회원조합 중 일반 영업점으로 독립한 사례는 하동군수협이 처음이다.

수도권 진출이 힘들었던 소규모 회원조합도 복합점포를 통해 영업기반을 다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제로 입증한 것이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하동군수협의 이번 개점은 복합점포가 조합의 성장을 돕는 견인차 역할을 한 것이며, 복합점포 사업의 발전과 성장을 보여주는 상징”이라고 밝혔다.

한편, 복합점포는 지방 소규모 회원조합의 수도권 진출을 돕는 사업으로, 한 공간에서 수협은행과 회원조합 상호금융의 금융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

회원조합의 수익성을 제고하고,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의 1호 공약사항으로 추진됐다.

현재 수협 복합점포는 ▲을지로금융센터(강원고성군‧태안남부‧전남동부‧삼천포수협) ▲창동역금융센터(거제‧마산‧사천수협) ▲교대역금융센터(양양군‧영덕북부수협) ▲서울중앙금융센터(동해시‧남해군수협) ▲테헤란로금융센터(모슬포‧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학동역금융센터(당진‧완도소안수협)에서 총 15개 회원조합이 입점해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모두투어, 로드사이클 동호회 ROSA와 ‘코타키나발루 라이딩 투어’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모두투어는 국내 대표 로드사이클 동호회인 ROSA Cycling Club과 협업한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라이딩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어는 올해 첫 해외 라이딩 프로그램으로, 지난 1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말레이시아 사바주 코타키나발루 일대에서 진행됐다. 키나발루산 인근 해발 약 1,800

2

HK이노엔, GLP-1 비만치료제 임상 3상 모집 완료…연내 투약 종료 목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HK이노엔(HK inno.N)이 개발 중인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 비만치료제 ‘IN-B00009(성분명: 에크노글루타이드)’의 국내 임상 3상 대상자 모집을 완료했다. 회사는 40주 투약을 연내 마무리하고 허가 신청 절차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HK이노엔은 지난해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3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3

유니클로, 패션 크리에이터 ‘스타일힌터’ 2기 모집…총 100명 선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유니클로가 자사 제품을 활용한 스타일링 콘텐츠를 제작하는 패션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유니클로 스타일힌터(UNIQLO StyleHinter)’ 2기를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유니클로 스타일힌터는 유니클로의 패션 스타일 검색 애플리케이션 ‘스타일힌트(StyleHint)’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로, 유니클로 제품을 활용한 스타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