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vs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중문화 부문 선호도 순위 다른 이유?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5 15:01:56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국갤럽의 대중문화 부문 설문 조사 신뢰도를 두고 갑론을박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19일 한국갤럽은 2024년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제주를 제외한 전국의 만 13세 이상 1777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대중문화 6개 부문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인포그래픽=아시아브랜드연구소

 

이번 한국갤럽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 부문 쯔양, 가수 부문 임영웅, 탤런트 부문 김수현, 영화배우 부문 최민식, 예능 방송인·코미디언 부문 유재석, 만화가·웹툰작가 부문 기안84 등이 1위에 선정됐다.

 

한국갤럽 설문 조사 발표 후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부 부문의 선호도 순위 결과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확산되며 이목을 집중시킨다.

 

특히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한국갤럽 설문 조사 결과와 상이한 분석 자료를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한국갤럽이 발표한 대중문화 각 부문별 선호도 설문 조사 결과의 의구심 해소 차원에서 본 연구소는 자체 개발한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해당 선호도 순위의 재조사를 실시했다. 한국갤럽의 설문 조사와 동일한 기간으로 설정해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6개 부문 중 3개의 1위가 불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설문 조사 등의 정통적 조사 방식은 후보범위, 설문형태, 조사문구 등의 다양한 요인이 변수로 작용한다. 디지털시대에 부합하는 여론 조사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서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할 시점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실제로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 분석 결과에 의하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튜버 부문 백종원, 가수 부문 방탄소년단, 탤런트 부문 김수현, 영화배우 부문 손석구, 예능 방송인·코미디언 부문 유재석, 만화가·웹툰작가 부문 기안84 등이 1위에 올랐다. 더욱이 특정 부문의 경우 아시아브랜드연구소의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가 한국갤럽이 발표한 순위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시아브랜드연구소의 대중문화 각 부문별 선호도 순위는 K-브랜드지수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2024년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억9675만2959건을 미디어(Media)·소셜(Social)·바이럴(Vir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아키텍트, 인터서버 콘텐츠 ‘심연의 전장’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드림에이지는 MMORPG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이하, 아키텍트)’이 인터서버 콘텐츠 ‘심연의 전장’을 17일 선보였다고 밝혔다. 심연의 전장은 거꾸로 뒤집힌 탑과 거친 지형, 날카롭고 거대한 구조물 등으로 구성된 공간으로, 강력한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를 놓고 여러 서버의 이용자가 경쟁하는 대규모 전장이다. 해당 콘텐츠는 여

2

풀무원 이우봉 총괄CEO, ‘제11회 HDI 인간경영대상’ 창조혁신 부문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은 이우봉 총괄CEO가 지난 16일 서울 청담동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제11회 HDI인간경영대상’에서 올해의 창조혁신 부문 리더로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17일 밝혔다. ‘HDI인간경영대상’은 비영리 민간 CEO 모임인 인간개발연구원(HDI)에서 지난 2015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시상식으로, 인간중심의 경영 철학을 실천하

3

현대차 정몽구 재단, ‘K-필란트로피’ 새 기준 제시…기업재단 미래 전략 논의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16일 서울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Reimagine Philanthropy: 변화의 시대, 새롭게 그리는 기업재단’을 주제로 ‘K-필란트로피 이니셔티브 포럼’을 개최했다. 복잡해지는 사회문제 속에서 한국 기업재단의 역할과 향후 10년을 대비한 전략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서다.이번 포럼에서는 기업재단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