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사회공헌·가치실현 모색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개최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4-26 15:17:56
  • -
  • +
  • 인쇄
서민금융·지역금융기관 공헌도 평가…지역재건금융모델 등 실현방안 발표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5일 사회공헌과 가치실현 모색을 위한 ‘MG미래금융포럼’(위원장 최원석 교수)을 처음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새마을금고중앙회 산하 MG금융연구소에서 서민금융·소상공인, 지역금융기관의 사회적 공헌과 가치실현 방안을 모색하려는 뜻을 모아 수행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지난 25일 서울 삼성동 새마을금고중앙회 본부에서 열린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행사 직전 위원장 최원석 교수(왼쪽 5번째)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윤영진 인하대학교 교수는 첫 발표에 나서 ‘지역금융기관 기능 강화를 위한 본연의 사회적 가치기능이 있는 새마을금고’를 주제로 새마을금고의 지역공헌도 평가안을 제시했다.

그는 같은 학교 한재준 교수와 공동연구로 ▲지역내 투자 ▲중소기업·서민 지원 ▲지역지원전략 등 3개 항의 지역공헌도 평가안을 구분하고 사회적 가치·지역금융기관의 역할을 제시했다.

뒤를 이어 천창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지역사회 소멸이 가속되는 가운데 새마을금고의 지역상생금융 사례 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천 교수는 지역소멸을 경험한 일본·영국 사례를 들어 새마을금고와 중앙회가 지역상생금융의 모범을 만들도록 중장기 방안을 도출하고 지역금융기관으로 역할 강화와 위상 제고를 위한 구체적 사례를 연구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지역재건 관련 금융모델을 중심으로 권재현 인천대학교 교수와 고일훈 일본증권경제연구소 위원이 공동연구 중이며 지역상생금융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도출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지막 발표에 나선 정혁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는 ‘새마을금고의 지역개발 위한 기여 실증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정 교수는 포용금융을 통해 지역개발의 촉매 역할을 하는 새마을금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이를 통해 새마을금고의 위상을 입증하고 새로운 지역개발 모델로 정립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한국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지역개발의 최적화 모형을 연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후 제2회 ‘MG미래금융포럼’은 오는 8월20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제1회 포럼에서 논의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9월 국제포럼, 11월 국회포럼에서 공개토론회도 예정돼있다.

한편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위원에는 ▲최원석 서울시립대 세무학과 교수 ▲정혁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윤상용 조선대 경제학과 교수 ▲박웅용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권재현 인천대 동북아국제통상학부 교수 ▲천창민 서울과학기술대 경영학과 교수 ▲김명석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윤영진 인하대 경제학과 교수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원그룹, ‘교원 감사 페스타’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교원그룹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대규모 고객 사은 할인 행사 ‘교원 감사 페스타(교감페)’를 오는 11월 12일까지 2주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9월 진행된 사회공헌 캠페인 ‘교원 감사 나눔’에 이은 두 번째 40주년 기념 프로그램으로, 고객과 사회, 임직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성원에 보답하고자 기획됐다.

2

유료방송 업계 성장 저하 여파…SK브로드밴드, 희망퇴직 실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유료방송 업계가 성장 하락세를 겪는 가운데, SK브로드밴드에서도 희망퇴직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보인다. 29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브로드밴드는 최근 50세 이상 또는 근속 15년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고 공지했다. 다음 달 말 퇴사 조치 예정으로 퇴직금은

3

오비맥주, 'APEC CEO 서밋 코리아 2025' 공식 후원사 참여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비맥주가 ‘APEC CEO 서밋 코리아 2025(APEC CEO Summit Korea 2025, 이하 APEC CEO 서밋)’의 단독 맥주 브랜드 후원사로 참여, 대한민국 대표 맥주 ‘카스’를 비롯한 제품 7종을 세계 각국의 기업 CEO 및 VIP들에게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APEC CEO 서밋 코리아 2025는 대한상공회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