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사회공헌·가치실현 모색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개최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4-26 15:17:56
  • -
  • +
  • 인쇄
서민금융·지역금융기관 공헌도 평가…지역재건금융모델 등 실현방안 발표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5일 사회공헌과 가치실현 모색을 위한 ‘MG미래금융포럼’(위원장 최원석 교수)을 처음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새마을금고중앙회 산하 MG금융연구소에서 서민금융·소상공인, 지역금융기관의 사회적 공헌과 가치실현 방안을 모색하려는 뜻을 모아 수행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지난 25일 서울 삼성동 새마을금고중앙회 본부에서 열린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행사 직전 위원장 최원석 교수(왼쪽 5번째)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윤영진 인하대학교 교수는 첫 발표에 나서 ‘지역금융기관 기능 강화를 위한 본연의 사회적 가치기능이 있는 새마을금고’를 주제로 새마을금고의 지역공헌도 평가안을 제시했다.

그는 같은 학교 한재준 교수와 공동연구로 ▲지역내 투자 ▲중소기업·서민 지원 ▲지역지원전략 등 3개 항의 지역공헌도 평가안을 구분하고 사회적 가치·지역금융기관의 역할을 제시했다.

뒤를 이어 천창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지역사회 소멸이 가속되는 가운데 새마을금고의 지역상생금융 사례 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천 교수는 지역소멸을 경험한 일본·영국 사례를 들어 새마을금고와 중앙회가 지역상생금융의 모범을 만들도록 중장기 방안을 도출하고 지역금융기관으로 역할 강화와 위상 제고를 위한 구체적 사례를 연구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지역재건 관련 금융모델을 중심으로 권재현 인천대학교 교수와 고일훈 일본증권경제연구소 위원이 공동연구 중이며 지역상생금융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도출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지막 발표에 나선 정혁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는 ‘새마을금고의 지역개발 위한 기여 실증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정 교수는 포용금융을 통해 지역개발의 촉매 역할을 하는 새마을금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이를 통해 새마을금고의 위상을 입증하고 새로운 지역개발 모델로 정립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한국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지역개발의 최적화 모형을 연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후 제2회 ‘MG미래금융포럼’은 오는 8월20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제1회 포럼에서 논의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9월 국제포럼, 11월 국회포럼에서 공개토론회도 예정돼있다.

한편 제1회 MG미래금융포럼 위원에는 ▲최원석 서울시립대 세무학과 교수 ▲정혁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윤상용 조선대 경제학과 교수 ▲박웅용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권재현 인천대 동북아국제통상학부 교수 ▲천창민 서울과학기술대 경영학과 교수 ▲김명석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윤영진 인하대 경제학과 교수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AIST, '쓰는 OLED'로 탈모 치료 판 바꾼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기및전자공학부 최경철 교수 연구팀이 직물처럼 유연한 모자 형태의 웨어러블 플랫폼에 특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광원을 적용한 탈모 치료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 탈모 치료용 광기기는 딱딱하고 무거운 헬멧형 구조로 제작돼 사용 환경이 실내로 제한된다. 또 발광다이오드(LED)나 레이저

2

삼성전자, '직장인이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 3년 만에 1위 탈환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전자가 '한국 직장인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 자리를 3년 만에 되찾았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플랫폼 블라인드에 따르면 2025년 한 해 동안 '가장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 설문 응답 23만6106건을 분석한 결과,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했다. 이는 2022

3

GS25, 밸런타인데이 맞이 ‘GS25 달콤페스티벌’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GS25가 밸런타인데이부터 화이트데이까지 두 달간 이어지는 ‘GS25 달콤페스티벌’을 개최하며 데이(day) 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GS25는 이번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몬치치, 몽모, 셔레이드쇼, 카카오 이모티콘 등 인기 캐릭터 IP를 활용한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선물세트에는 키링, 스마트톡, 마우스패드, 이모티콘 이용권 등 굿즈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